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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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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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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울펜슈타인: 더 뉴 오더 리뷰

3 posts in this topic

bbyury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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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achment=0]<!-- ia0 -->wolfenstein-the-new-order-moon-artwork.jpg<!-- ia0 -->[/attachment]

첫인상은 사이버펑크적인 요소와 엔진 특성이 잘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같은 엔진(id Tech 5)을 사용한 ‘레이지’와 비슷하지만 좀 더 어두운 느낌입니다. 요즘 게임에 비해 요구 그래픽 사양이 낮은 편이고, 낮은 사양으로도 비교적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차세대 게임이라 할만한 퀄리티는 보여주지 못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HUD에 체력과 아머가 수치로 표시되어 있는 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요즘 슈팅 게임과는 다르게 위급한 상황에서 휴식하는 것만으로 체력이 모두 회복되지 않으며, 버튼을 눌러 직접 아이템을 먹어야 합니다. ‘클래식 스타일의 FPS를 현대 기술로 재현한다’는 제작 의도가 가장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덕분에 먹어야 할 아이템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이템을 먹을 때 시선을 아이템에 맞추거나 거리가 매우 가까워야만 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내내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무기 소지 개수에 제한이 없어 게임 내 선택적으로 아이템을 먹을 일이 없고, 대체로 다 먹는 게 좋기 때문에, 방향에 상관 없이 근처에서 버튼을 누르기만 해도 가까운 것부터 순차적으로 먹을 수 있게 하는 게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오브젝트와 배경이 잘 구분이 되지 않는 문제도 있습니다. 개발진도 이 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오브젝트를 눈에 띄게 하는 옵션이 있지만, 활성화해도 의식적으로 찾으려고 하지 않으면 쉽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여전히 먹는 것 자체는 불편하고, 이 때문에 아이템을 찾아 먹는 일을 건너 뛰게 되곤 하고, 때때로 맞이하는 고비에서 정작 필요한 순간에 자원이 바닥나는 일이 반복됩니다.

길 찾기도 불친절합니다. 지도를 보지 않으면 때때로 왔던 길을 되돌아 가거나 출구를 못 찾는 일이 발생합니다. 전반적으로 어두운 분위기, 여기에 필요한 아이템을 찾는 상황과 겹치면 멀미가 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목적지에 도달하기에 여러 갈래의 경로가 있는 점, 숨겨진 장소가 있는 점을 보아 의도한 부분이 있는 것 같지만, 민감하신 분은 한 자리에서 오래 플레이 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제작사인 머신 게임즈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여기 가세요, 저기 가세요 친절하게 안내해주지 않는데, 이것은 콜 오브 듀티 클론이 되지 않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라고 합니다.)

시스템상 특이점으론 무기를 양손에 쥘 수 있다는 점이 있는데, 오리지널엔 없던 이 기능은 중요성이나 가치가 크게 떨어지는 편입니다. 양손 무기의 화력을 고려하지 못한 총알 수의 부족을 둘째 치더라도, 무기 선택 UI에 모든 무기가 한 손, 양손 두 번씩 반복되어 들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무기 선택지가 좁아져 중요한 순간에 잘못된 무기를 고르게 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최소한 무기 선택 UI에서 양손 무기 선택지를 제거하고 선택지 자체를 좀 더 넓게 제공하기만 했더라도 좀 더 쾌적한 플레이 환경을 제공했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양손 무기는 해당 무기를 든 상태에서 지정된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들 수 있고, 애초에 양손 무기 자체가 밸런스를 크게 고려하지 않은 일종의 옵션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UI도 같은 개념으로 제공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정 행동을 반복해서 기술을 잠금 해제할 수 있는 업적과 스킬 트리를 합쳐 놓은 듯한 퍽 시스템이 있습니다만, 이 시스템의 좋고 나쁨을 떠나, 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게임을 멈추고 메뉴로 나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게임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동시에 내가 목표로 하고 있는 다음 도전 과제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는 일종의 네비게이션 같은 게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업적이나 도전 과제는 게임의 보너스 같은 요소로, 이것이 스킬과 같은 게임의 코어 시스템과 결합됐을 때는 그 중요성을 좀 더 전면에 보여줄 필요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어떤 스킬 포인트를 얻거나 레벨 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게임에 몰입하다 보면 종종 목표로 하던 과제가 무엇이었는지 또 얼마나 진행했었는지 잊게 되곤 합니다.

스토리텔링, 컷 씬의 퀄리티는 훌륭합니다. 시나리오와 연출력이 좋고 몰입감이 뛰어납니다. 무엇보다 유저가 선택하고 참여하는 인터랙티브한 어드벤처 요소가 눈에 띕니다. 마치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의 클래식한 어드벤처 게임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중에는 중요한 선택 분기도 있고, 이에 따라 게임의 전반적인 색체가 달라집니다.

마지막으로 ‘더 뉴 오더’에는 멀티 플레이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리턴 투 캐슬 울펜슈타인’의 멀티 플레이를 계승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적잖이 실망스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리턴 투 캐슬 울펜 슈타인’ 이후, 울펜슈타인의 명맥을 잊는 제대로 된 후속작인 것은 틀림 없는 사실입니다. ‘울펜슈타인(1999)’과 다르게 이 게임은 실제로 재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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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het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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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울펜슈타인(1999)’과 다르게 이 게임은 실제로 재미있습니다.

1999가 아니라 2009 아니었나요 ㅎㅎ

울펜슈타인 2009 (이하 2009) 같은 경우는 IP를 리부트하면서 컨셉을 완전히 잘못 잡은 케이스였죠.

사실 게임 자체가 그렇게까지 똥망이진 않았습니다. 시나리오에 따라 강제로 특정한 맵에 던져넣는 것이 아니라 마을 맵이 있고 퀘스트를 받고, 받은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 곳으로 이동하고, 오컬트 능력으로 숨겨진 통로도 찾고 점수를 얻어서 무기나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콜옵 이후로 고착화된 싱글플레이 FPS에서 색다른 재미를 찾으려는 시도가 있었어요.

문제는 이게 울펜슈타인이냐고 물으면 굉장히 애매하단 말이죠. 울펜슈타인은 적의 소굴을 탐험하는 게임이었는데 2009는 마을을 탐험해야 해요. 중간 중간 나치들도 만나고 말이죠. 나치가 있고 오컬트가 있다는 것만 빼면 사실상 이전 울펜슈타인과의 접점이 없습니다. 그냥 나치와 오컬트가 나오고 RPG 성격이 조금 섞여있는 2차대전 FPS 게임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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