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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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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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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게임은 헤로인만큼 중독적인가?

1 post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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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 gaming as addictive as heroin?

http://drmarkgriffiths.wordpress.com/2014/07/15/press-to-play-is-gaming-as-addictive-as-heroin/

지난주 (이 글은 2014/7/15일에 올라왔습니다) 나는 더 썬(The Sun)지에 "게임은 헤로인만큼 중독적"이라는 제목의 2페이지짜리 기사에 인용되었다. 기사가 올라오기 전, 더 썬(The Sun)의 게임담당 편집자 - Lee Price - 는 내게 독자들이 게임 중독인지를 판별하기 위한 질문같은걸 제공할 수 있는지 물었다. (여기에 대한 10개의 질문들을 이 글 하단에 재개제한다.) 나는 지난 수년간 더 썬(The Sun)에 몇 개의 글들을 써왔고 교육에 관련된 게임 이슈들을 다루는데 기쁜 입장이었다. 사실 내가 마지막으로 더 썬(The Sun)에 기고한 글은 작년에 쓴 "비디오 게임은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라는 글이었다. 한편 이번에 게임담당 편집자는 기사로 올릴 글의 일부를 나에게 보여주고, 주기사에 추가하고픈 부분은 없는지 내게 물었다. 여기에 대해 나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지난 십년간 게임 중독은 의사와 심리학자들에게 실질적인 문제가 되어가는 중입니다. 좋은 뉴스는, 과다한 플레이가 꼭 중독되었다는 의미는 아니라는 점이죠. - 건강하지만 지나친 열정과 중독의 차이는, 중독이 삶으로부터 무언가를 앗아갈 때, 건강한 열정은 중독이 앗아가는 그 부분을 삶에게 더해준다는 점입니다."

내가 쓴 윗 부분의 글은 2페이지짜리 기사 어디에도 나오지 않았다. (아마도 글의 핵심과 배치되는 내용이기 때문일 것이다.) 기사의 (게임담당 편집자가 아닌 다른 이가 붙인 것이 거의 확실해 보이는) 제목인 "게임은 헤로인만큼 중독적"은 글 자체보다 훨씬 선정적이다. 내 블로그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는 독자라면, 나는 게임 중독이 존재한다고 믿긴 하지만, 정말로 중독된 사람의 수는 극소수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알 것이다. 더 썬(The Sun)의 기사는 이런 주장으로 시작된다 : "영국은 알콜이나 마약만큼이나 건강에 해로운 게임 중독의 손아귀에 놓여있다." 이 기사는 또한 런던에 소재한 클리닉이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을 치료하고자 하는 부모들로부터 연간 5000회의 전화문의를 받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는 한 달에 2-3번 정도의 유사한 전화를 받는다.) 기사에는 또한 SNS 게임(캔디 크러시같은 것들) 또는 온라인 멀티플레이 게임(리그 오브 레전드같은 것들)에 중독되었다는 사례도 다룬다. 아울러 세 명의 남자의 죽음에 대해 검시관이 콜 오브 듀티와의 연관성을 보고 있다는 게임 관련 사망 사건도 언급한다. 

더 썬의 이 기사가 나가던 날, 유로게이머(Eurogamer)의 기자가 내게 전화를 해 기사에 대한 커멘트를 요청했다. 그 결과 나온 기사는 나와 기자 사이의 인터뷰에 토대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사는 이후 Tech Times, The Fix, Digital Spy, Polygon, Kotaku 등 다른 매체들의 여러 기사에도 인용되었다.) 내가 받은 질문은 정말로 게임이 헤로인만큼 중독적이라고 생각하는가? 하는 것이었다. 나는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했다. 

"그건 애초에 여러분이 중독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저는 제 경력 전체를 중독과 비슷한 모든 것들 가운데 무엇이 중독인가를 가려낼 수 있는가에 쏟았어요. 제가 비디오 게임 중독인지를 가리는데 사용하는 기준은, 그것이 여러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된다는 점에서 정확히 헤로인 중독과 일치합니다. 사람들과의 관계, 취미, 일 등 모든걸 제치고 말이죠. 여러분의 기분이 이것에 의해 좌우됩니다. 이것은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많이 찾게되죠. 그만두면 금단증상을 느끼고요. 단기적으로는 그만둘 수 있을지 몰라도, 한 번만 다시하면 곧바로 재발하죠. 제 관점에서 좋은 점은 이런 특정한 기준들을 통해서 보면 진정한 비디오 게임 중독자들의 숫자는 얼마 되지 않는다는 겁니다. 진짜 비디오 게임 중독에 대해 얘기하려면, 뭐에 중독되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아요. 같은 기준을 쓸 수 있거든요. 옛날 제 물리선생님이 던지곤 하셨던 속임수 질문과 비슷한거죠. 깃털 1톤과 납 1톤이 있다면, 어떤게 더 무거울까? 많은 아이들이 납을 택하지만, 정말 중요한건 어느쪽이든 1톤이라는 거에요. 아이이건 젊은 성인이건 게임에 쓰는 시간을 스스로 절제할 수 없는 문제는 같아요. 그리고 이로 인해 그들의 삶에 영향이 드러나죠. 그러나 단지 몇 가지 중독스러워보이는 요소가 있다고해서 그들이 실제로 중독되었다고 볼 수는 없어요."
 
나는 또한 기자에게, 정말로 어떤 행동(예를들어 게임)에  중독되었다면, 그 개인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마찰이 관찰될 것이라고도 말했다 - 사람들과의 관계, 업무, 그리고 교육, 사교활동 등등. 유로게이머는 더 썬이 "영국이 게임 중독의 손아귀에 놓여있다"고 주장했는데 맞는 주장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했고, 내 관점에서 이는 "틀렸다"라고 대답하며 아래와 같이 부연했다. 

"저는 25년을 비디오 게임 중독에 대해 연구하며 보냈습니다. 우리가 '중독'이라는 단어를 쓰려면, 기존의 다른 중독들과 같은 금단증상이나 내성같은 개념과 징후, 조짐을 사용해야 합니다. 제 기준에 의하면, 비디오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은 실제로 극소수입니다. 더 썬에 보낸 것 (10가지 질문)은 실제로 제가 연구에 사용하는 기준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이들 10개의 질문에서 7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은 실제로는 극소수일 것으로 봅니다. 아마도 3개나 4개쯤 해당사항이 있는 분들이 있겠지만, 이는 중독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존재는 하겠죠. 그러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교육, 물리적 교육 및 사교에 별다른 지장을 받지 않고 하루에 세 시간정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비디오 게임 중독이 존재한다고 믿어요. 그리고 정말로 중독된 사람이라면 기존의 다른 중독요소들과 같은 징조, 징후 등의 요소를 보일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좋은 뉴스는, 정말로 그렇게 비디오 게임에 중독된 사람의 수는 매우 적다는 점입니다. 영국이라는 나라 전체가 '중독의 손아귀에' 놓여 있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어요. 소수의 사람들이 게임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는 다양한 연구들이 존재하는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문제적 게임행태가 꼭 게임 중독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그 둘은 서로 매우 다른 것들입니다. 그러나 매체는 둘을 동일 선상에 놓으려는 것으로 보여요. 제가 연구를 할 때면 언제나 부정적인 부분은 없는지 살피고, 언론의 90퍼센트가 바로 그 부분에 초점을 맞추죠. 뭔가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면 10퍼센트의 언론만이 이를 다루고요. 나쁜 뉴스가 팔리기 마련이니까요."

언론에 얘기하는 것 (그리고 언론 기사에 쓰일 글을 써내려가는 것)은 내가 일상적으로 하는 일이며, 나는 학계인의 일원으로서 학계 바깥과 일반 대중들에게 학문적 발견을 전파하는 일이 공공의 의무라고 생각하기에 이를 그만 둘 생각은 없다. 이전의 블로그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내 발언이 맥락에서 분리되어 인용되는 끔찍한 일을 몇 번 겪기는 했으되 이런 몇 번의 나쁜 경험들이 내 작업을 매스미디어와 공유하는 일을 멈출 수는 없다. 

마지막으로, - 위에서 내가 언급한 바와 같이 - 아래에 내가 더 썬에 기고한 간단한 열 가지 '네/아니오' 질문을 싣는다. 여러분이 7가지 이상의 질문에 대해 '네'에 해당한다면, 내 관점에서 여러분은 게임 중독이다. 

- 게임이 여러분의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인가요?
- 직업이나 교육이 게임 때문에 위태로워졌나요?
- 게임 때문에 사람들과의 관계 (배우자나 연인, 아이들 또는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은 일이 있나요?
- 게임을 줄이거나 관두면 짜증나고 화나며 슬픈가요?
-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 게임을 하나요?
- 게임 때문에 다른 취미나 여가활동에 흥미를 잃은 적이 있나요?
- 게임을 줄이거나 그만두려고 하지만 그럴 수 없나요?
- 게임에 전적으로 사로잡힌 느낌인가요? (예를들어 게임을 하지 않을 때도 게임에 대해 생각하나요?)
- 게임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지 다른 이들에게 거짓말을 한 적이 있나요?
- 지난 6개월간 게임하는 시간이 계속 늘어났나요? 

Dr. Mark Griffiths, Professor of Gambling Studies, International Gaming Research Unit, Nottingham Trent University, Nottingham, UK

좀더 깊이 있는 읽을거리

Griffiths, M.D. (2010). Online video gaming: What should educational psychologists know? Educational Psychology in Practice, 26(1), 35-40.

Griffiths, M.D. (2013). Video games make us better people. The Sun, February 1, p.8.

Griffiths, M.D., King, D.L. & Demetrovics, Z. (2014). DSM-5 Internet Gaming Disorder needs a unified approach to assessment. Neuropsychiatry, 4(1), 1-4.

Griffiths, M.D., Kuss, D.J. & King, D.L. (2012). Video game addiction: Past, present and future. Current Psychiatry Reviews, 8, 308-318.

King, D.L., Delfabbro, P.H. & Griffiths, M.D. (2009). The psychological study of video game players: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practical advice.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7, 555-562.

King, D.L., Delfabbro, P.H. & Griffiths, M.D. (2010). Video game structural characteristics: A new psychological taxonomy. International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Addiction, 8, 90-106.

King, D.L., Delfabbro, P.H. & Griffiths, M.D. (2010). The role of structural characteristics in problem video game playing: A review. Cyberpsych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Research on Cyberspace. Located at: http://www.cyberpsychology.eu/view.php?cisloclanku=2010041401&article=6.

King, D.L., Delfabbro, P.H. & Griffiths, M.D. (2010). The convergence of gambling and digital media: Implications for gambling in young people. Journal of Gambling Studies, 26, 175-187.

King, D.L., Delfabbro, P.H. & Griffiths, M.D. (2010).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for problematic video game players: Conceptual considerations and practice issues. Journal of CyberTherapy and Rehabilitstion, 3, 261-273.

King, D.L., Delfabbro, P.H., Griffiths, M.D. & Gradisar, M. (2011). Assessing clinical trials of Internet addiction treatment: A systematic review and CONSORT evaluation. Clinical Psychology Review, 31, 1110-1116.

King, D.L., Delfabbro, P.H. & Griffiths, M.D. (2012). Clinical interventions for technology-based problems: Excessive Internet and video game use.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An International Quarterly, 26, 43-56.

King, D.L., Delfabbro, P.H., Griffiths, M.D. & Gradisar, M. (2012). Cognitive-behavioural approaches to outpatient treatment of Internet addiction in children and adolescents.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In Session, 68, 1185-1195.

King, D.L., Haagsma, M.C., Delfabbro, P.H.,Gradisar, M.S. &, Griffiths, M.D. (2013). Psychometric assessment of pathological video-gaming:A systematic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33, 33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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