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ouncements

    • Zerasion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Green/Blue 에서 관리자가 추천하는 게시물이 옮겨진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관리자에 의해 승급된 Blue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Blue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reen Board
      회원 가입 후 인증이 완료된 Green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Green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ree Board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
Zerasion

[아카이브] “트리 오브 라이프, 힘들더라도 자유로운 게임이 목표”

6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

 

넓게봐서 듀랑고와 유사한 장르를 노리고 있는 "트리 오브 라이프"라는 게임이 있는데요. 예전에 어디선가 동영상을 보고 해외팀일거라 생각했는데 (인디로 mmog라니 그런건 터프한 양형들이나 하시는건줄 ...) 한국팀이었군요. 여기도 관심갖고 지켜봐야겠습니다.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5/?n=55678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댓글 중에 인상적인 문구가 있어 전문을 긁어봅니다.

인용

옛날 다옥할 때 지도가 없어서 초반엔 불편했지만
주변지형이나 경위도를 이용해서 이동하는 법을 알게 되고
퀘스트도 찾아서 진행하는 맛에 더 재미가 있었죠.
하지만 와우로 갈아타고 난 다음에 편리함에 적응되고 부터는 조금만 불편해도 게임하기 힘들다고 생각되버렸습니다.
기대되서 나오면 건드려는 보겠지만... 글쎄요. 전 겁부터 나요.

편리함에 길들여지다라는 건 생각보다 무서운 일인 것 같더군요.
마치 리모컨을 손에 들고 바닥에 한 번 앉으면 다시는 일어날 수 없게 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랄까요?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지도 얘기하시니 갑자기 떠오르는 생각이 ... 

그래서 이런걸 컨텐츠로 포장하면 어떨까 ... 하는 생각도 했었죠. 지도의 경우를 보면 제가 참여했었던 (그러나 접힌ㅋ) 어떤 프로젝트는 개괄적으로봐서 트리 오브 라이프나 듀랑고랑 유사한데요. 이 게임에서 '디폴트로 주는 지도'는 없습니다. 

대신 플레이어들이 지도를 만들 수 있어요.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일정 범위내의 여러 정보들을 지도로 만들고, 이걸 경매장에 내다팔고, 그걸 다른 사람들이 구입해서 사용하고 ... 하는 식이죠. 대신 지형이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에, 오래된 지도는 쓸모가 없어져요. (이미 실제 그 위치의 지형과 지도의 내용이 달라져버렸음) 

지도 제작 스킬이 높을수록 더 넓은 범위에 더 많은 가짓수의 정보 (지형만이 아니라 자원의 분포 등등) 를 더 정확하게 만들 수 있다던가 등등 ... 

이러면 지도 없는 것도 왠지 납득이 되지 않을까 ... 하고 생각했었는데, 실제로 해본게 아니라 잘 모르겠네요.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말씀하신 유저가 제작하는 지도 자체도 흥미롭지만 두 가지 흥미로운 요소가 시선을 끕니다.

우선 지속적으로 지도를 생산해야할 이유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쉽게 떠올려보면 지도에 내구도를 둬서 사용 횟수 또는 사용 시간을 제어해 지도가 소멸하게 하는 방법도 있었을텐데 지도는 남아있고 지도의 쓸모를 없애는 방식이라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다음으로는 지도를 쓸모없게 만드는 방법이 무려 "지형이 계속해서 변함"이라고 하는 부분인데요..
터레인은 고정되어 있지만 그 내부에 배치된 각종 컨텐츠(몬스터 식생이나 자원 분포나 건물 등)의 내용이 바뀌는 종류와 아니면 사막처럼 터레인 자체가 마구마구 바뀌는 종류 정도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이 두 종류만 하더라도 실로 어마어마한 컨셉인 것 같은데...
정말 엄청난 걸 만들고 계셨군요!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엄청난 많은 것들이 그러하듯 너무 엄청나서 포기당했죠. ㅋㅋㅋ
근데 지형 변하는건 듀랑고도 트리 오브 라이프도 하지 않을까요? 할 것 같은데 ...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미 제네레이팅 한 이후의 지형이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지에 대한 정보는 들은 바가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듀랑고의 경우는 매번 섬을 제네레이팅할 때 PCG 한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요. ㅎㅎ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