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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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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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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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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동물의 숲>은 왜 모바일로 안나올까요?

9 posts in this topic

hwangmaru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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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모바일게임은 은근히 많은 여성 유저가 있는데, 사실 이 유저들을 어떻게 미들코어로 이끌어오느냐가 다음 화두일 듯 한데..

과거에 여성 유저에게 성공한 미들코어게임이 과연 있냐.. 라고 회상해보면, <동숲> 정도밖에 없는 것 같아요. ( 또 있으면 제보 부탁!!)

근데 왜 동숲은 모바일로 안만들까요? 뭐 지엄하신 닌텐도야 모바일 안한다고 했으니 정식 넘버링이 안나오는 건 당연하지만, 우리의 기민한 복사고양이들이 가만히 있을리가 없는데.. 왤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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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보고, "DS가 살아있는 닌텐도니까요!"라고 댓글을 달려고 왔지만 역시나 너무 당연하게도 본사 이야기는 아니었고, 복사냥들의 이야기라는 걸 보고 그냥 그런 생각을 했었다라는 코멘트만 남기게 되었습니다.. 흙..
왜 카피를 안할까?라는 부분은 저도 궁금하긴 합니다. 해서 몇 가지 간단하게 바로 떠오르는 것들만 나열해보겠습니다.

1. 동숲 같은 걸 할 바에는 동숲을 할 거다.
2. 동숲이 성공했는 줄 모른다.
3. 동숲처럼 만들어도 성공할 지 모르겠다.
4. 동숲처럼 만들 수 없다.
5. 가성비가 안맞는다.

음.. 어떤 것들이 더 있을까요? 아니면 이 중에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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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maru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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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이게 이상한 자문자답이 되는건가..
일단 3번일꺼 같긴한데요.... 동숲은 이미 그 겜을 하는 순간 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에, 구태여 게임에 과금요소를 넣을 필요가 없고.. 그래서 목적성 없는 샌드박스의 정취를 잘 지켰다고 보는데.. 아마 모바일 게임이 되어 F2P가 되면 목적성과 경쟁을 삽입할 수밖에 없겠죠.. 으음 하지만 우리나라의 뛰어난 과금설계자들이라면 이정도 문제는 손쉽게 해결할 것같기도 한데.. 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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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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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과거에 여성 유저에게 성공한 미들코어게임


 

괴혼 : 굴려라 왕자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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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사실 기존의 '매니지먼트' 게임들이 어느정도 동숲과 비슷하고 동숲의 핵심적 재미를 축약된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동숲을 안해봐서 잘 모르고 하는 소리고 ... 안비슷한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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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lgame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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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지먼트 게임이라 하면 팜시리즈나 커피 끓이는 게임같은 부류 려나요. 
동숲은 그런게임보다는 그냥 그래픽 변경판 하베스트문 같은거라서요.
재미를 느끼는 부분이 확실히 다르죠. 
클릭 한번으로 되는 농장경영이랑
씨뿌리고 물주고 그걸 죄다 캐릭터 조작으로 하는거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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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irrti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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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닌텐도는 스마트폰에 동숲을 만들 이유가 없고 (DS 생존을 유지하는 타이틀 중 하나)

2. 터치 UI에서는 동숲 느낌을 낼 수가 없고,

3. 스마트폰의 플레이 시간과 패턴을 동숲 콘텐츠로 유지가 안 될 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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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maru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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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스마트폰 게임들도 플레이 시간은 무척 짧은 편 아닌가 싶긴 한데요.. 음
닌텐도는 원래 스마트폰으로 안간다고 천명했고.. 그러니까 더더욱 가볍게 베낄 수 있을 것 같은데. 딴 애들이 안베끼는 이유가 궁금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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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hazard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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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는...
동숲을 많이 구매해줬던 여성/논게이머 소비자 층에서 즐겼던 게, 직접 노가다 체험하는 샌드박스 컨텐츠 보다는 소품 수집/꾸미기/비교의 요소였을 거 같아요. 그런데 그런 건 스마트폰에서 에브리타운 같이 팜류를 가장한 수집형 게임들이 오히려 그쪽에 더 충실한 상태로 대체를 하고 있으니... 플레이 세션도 짧게 짧게 끊을 수 있으면서 소품들도 최신 유행에 맞춰 업데이트가 되니까 논게이머층에서는 동숲에 대한 니즈가 안생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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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_Young_wook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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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해피스트리트가 모바일의 동물의 숲 포지션을 가져갔다고 생각하는데요. 실제로 반응도 나쁘지 않았던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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