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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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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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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AI로 즐기는 게임에 대해

2 posts in this topic

rascal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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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AI에 대해 깊게 파본 것도 아니고, 그저 관심만 가지고 있던 입장이라 글을 올릴까 말까 했었으나 계속 글을 올리다 보면 까이고 그러면서 공부도 되고 결국 잘 쓰게 될지도 모른다는 관리자님의 말씀을 믿고 일단 올려봅니다.

[가끔 작성하는 블로그에 올려놨던 글 옮겨왔습니다. (바로가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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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1월 18일 진행되었던 엔씨소프트의 발표에서 AI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

["엔씨소프트는 기술에 목 멘 회사... 현재 관심분야는 AI 기술" (바로가기)][2]

사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영역지이만, 깊게 파본 적이 없고, 연구해 볼 정도로 관심을 가진 것도 아니었다.
그래도 향후 꽤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 같은 예감이 들기도 하고, 말나온 김에 그동안 해왔던 생각을 정리해 보기로 한다.

사용자와 AI간의 상호작용의 핵심은 "사건을 발생시키기 위한 상호간의 잠재적 영향"이지 않을까 추정한다.
이것을 전제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게 될 AI의 종류는 아래의 세 가지정도가 떠오른다.

 - 캐릭터
 - 환경
 - 사회

사회는 섬세하게 다뤄야 하는 영역이 동시에 사회과학의 영역이라 (적어도 현재의 내 두뇌로는)접근하기가 쉽지 않고, 하더라도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될 것 같다.

반응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 사용자가 의도를 가지고 AI 객체와 직접 반응 (일방향, 1차원적)
 - AI 객체가 의도를 가지고, 사용자와 직접 반응 (일방향, 1차원적)
 - 사용자의 의도를 대변할 AI 객체와 AI객체가 상호반응하도록 유도 (쌍방향, 2차원적)
※ 쌍방향 반응에 타인의 의도를 추가해 상호작용하게 되어 생기는 변수가 조금 더 고차원적인 반응을 일으킬지도 모르겠다 생각했었으나 '유리함' 영역의 비중이 커지는 게임일 수록 사용자가 가져야 할 의도가 획일화되는 결과가 생길지도 모르겠다.

의도를 전달하는 수단에 대해 고민해봤다.
당장 생각난 것은 사용자의 의도를 통한 '자극'을 부여하는 것이고, 이것은 AI를 대상으로 의도를 제시하는 행위정도. 

이를 통한 반응은 '즉시'이루어지거나 '학습'을 통해 이루어지지 않을까?

반응이 여러 단계를 거치다 보면, AI는 학습을 통해 아래의 두 가지를 얻게 될 것이다.

 - 반응의 연속성을 통해 가지는 성향
 - 사건의 인과관계를 학습하여 얻게된 판단 기준
※ 이것들은 사용자가 게임과 접하기 전 가상의 반응을 제공하여 미리 준비해 놓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이렇게 얻게 된 성향과 판단 기준은 AI에 성격을 부여하게 될 것 같다.
그로 인해 사용자와 AI가 서로 관찰하면서 각자의 의도로 입체적인 영향을 구조 받으며, 지속적으로 사건을 발생시킬 수 있지 않을까?

떠들다보니 얼마전 배덕의 UX를 제공했던 심즈4가 떠오르기도 하고, 인면어 시맨이 떠오르기도 하고(...)


  [1]: http://remarkablue.tistory.com/763
  [2]: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573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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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 어떤 답글을 달아야 할 지 며칠 동안 고민한 끝에, 겨우 "나니카Nanika"라는 고대의 데스크탑 악세사리가 떠올랐고 이에 용기 내서 글을 써봅니다.

보통의 AI라고 하면, 미리 입력된 연산에 따라 어떤 상황이 주어졌을 때 그 상황에 어떤 행동을 할 지 계산하고 행동하는 패턴을 떠올리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AI라는 것들은 이같은 "미리 입력된 상황들에 대한 처리 방식"을 답습하는 것으로 이뤄져 있으니까요.

그런데 서두에서 언급한 나니카의 경우는, (물론 범위는 매우 국소적이긴 했습니다만) 학습이라는 요소가 있었고 이 점이 학습 가능한 고스트(캐릭터)와 그렇지 않은 고스트를 나누는 큰 기준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가끔 이런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나니카와 함께 언급하는 것이 아주 오랜 옛날 "1인용 채팅 프로그램"인 "맥스MAX"라는 프로그램인데요, 타인이 아닌 AI와 대화를 나누는 나름 재미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맥스 역시 나니카와 마찬가지로 일부 학습의 기능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학습은 모두 플레이어가 대상 AI에게 ㅇㅇ는 ㅇㅇ다라는 정보를 "직접 교육"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따라서 AI라는 이름에서 흔히 떠올릴 수 있는 "능동적인 인간의 모사체"라는 느낌보다는, "피교육생"의 느낌이 강했습니다.

따라서 이런 주입식 교육?보다 진일보한 형태의 학습이 AI에 탑재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구체적으로 생각을 깊게 해본 것은 아니라 간단히 예를 들어보면, 어떤 던전의 보스 몬스터가 있는데 그 몬스터는 마법 방어력이 약합니다. 그런데 보통 "마법 공격력을 사용하는 클래스에게 ㅇㅇ를 해!"라고 미리 스크립팅되는 대신, "위협이 되는 것을 제거해"라는 식으로 설계되어 있고, 큰 피해를 입거나 군중제어에 걸리는 것을 위협이 된다라고 정의하게 되면, 자신에게 큰 피해를 주는 마법공격자를 "위협이 되는 것"으로 학습하고 그것을 저지하기 위해 마법공격자를 집중 공격하거나 마법공격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매직 실드를 친다거나 하는 식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단기적으로만 보면 스크립팅된 것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이같은 AI의 체득 경험이 쌓이고 쌓여 충분한 DB가 확보되면 그에 따라 예전의 아무 것도 모르던 초기 보스과 DB가 쌓인 노련한 보스는 분명 꽤 다른 행동 양식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이머가 게임을 처음 접했을 때 잘 몰라서 실수하고, 그 실수를 통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학습하는 과정을 AI에게 구현할 수 있다면, 보다 능동적으로 인간을 닮아가는 어떤 존재를 구현해낼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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