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ouncements

    • Zerasion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Green/Blue 에서 관리자가 추천하는 게시물이 옮겨진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관리자에 의해 승급된 Blue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Blue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reen Board
      회원 가입 후 인증이 완료된 Green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Green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ree Board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
Zerasion

[아카이브] "출신 서버"에 대한 WoW의 옛 전장 이야기

7 posts in this topic

처음에는 트윗 스레드로만 써도 괜찮을 정도라고 생각했는데, 쓰다보니 글이 길어져서 결국 포스팅으로 정리해봅니다. ㅠㅠ


----------


나는 굴단 서버의 호드였기 때문에 통합전장군 중에 "징벌의 전장"에 속해 있었기에 전장에 가면 같은 전장군에 속한 다른 서버 형들(전장에서는 상호 호칭이 형이었다)을 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다른 서버의 플레이어들과 한 공간에서 만난다는 것만으로도 무척 신기했었고, 이제까지의 필드쟁이 아닌 공식 컨텐츠로서의 대규모 PvP를 처음으로 접해보던 것이기 때문에 하루하루가 흥분되는 나날의 연속이었다.


 당시에는 왜그런지 몰랐는데, 어느 전장을 가나 "아즈샤라 서버" 형들은 무척이나 강했었다. 그리고 대체로 퉁명스러웠고 다른 호드들을 못마땅해했다.
지금에야 그게 용개(DrakeDog)의 여러가지 영향 때문에 만들어진 성격이라는 걸 알게됐지만.
특히나 소규모로 구성되고 전투 의존도가 무지막지하게 높은 전쟁노래협곡(노래방)의 깃발전에서는, 판금탱커 클래스가 아니더라도 "아즈형들이라면 기수를 할 수 있어"가 거의 정설처럼 받아들여졌고, 실제로 마법사나 흑마법사처럼 방어력이 약한 천클래스도 기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아즈샤라 호드야 지금도 자긍심 높고 전투력 높으니 후략하기로 하고, 다른 인상적인 동네 형들이 있었다면, 역시 "노르간논 형제들"이 생각난다.
호칭에서부터 형들 아니고 형제들인 것이 큰 특징인데, 이들은 개인전력도 좋지만 조직력이 뛰어났다.

어떤 연관성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노르간논 서버는 당시 최고 수준의 정규 및 막 공격대를 운용하던 곳이었고, 그들이 전장을 뛰던건지 아니면 서버 문화가 그런건지 팀 단위로 동시 신청(지금은 안되지만)해서 아라시나 알터랙 전장에 자주 출몰했다.
덕분에 주위를 둘러봤을 때, "노르간논 멤버가 다섯 이상이라면 그 판은 승률이 90%에 육박한다"라는 게 정설처럼 받아들여지기도 했다.
한 파티가 별동대처럼 적소에 나타나 흐름을 만들어내기도 했고, 개중에는 뛰어난 지휘관이 판 전체를 움직이기도 했다.

갑자기 이 이야기를 꺼낸 이유는, 이처럼 "어느 서버 출신"이라는 태그가 플레이어 네러티브에서 유의미하게 동작할 수 있다는 걸 실제로 경험했다는 부분 때문이다.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라는 게, 가상 공간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더란 옛 이야기.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AngSo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그래서 어떤 게임이든 서버 통합하면 그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 들이 충돌해서 분쟁이 일어나는... 
합침'당한' 서버 사람들을 이민자 취급하는 서버가 있고, 그것에 반발하는 이민자(?)들이 있는 서버도 있고
큰 분쟁없이 공존하는 서버도 있고... 이래저래 보고있거나 들어보면 재밌는 이야기들.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아 서버통합도 비슷한 이슈가 있었네요 ㅋ
우리가 직접 작업했던 SUN의 경험들도 있고, 제가 개인적으로 플레이하던 WoW의 경험도 있고요. ㅋ

관련된 재미있는 실험을 겪었던 게 인상깊어 소개를 잠깐 할까 합니다.

사내 교육 과정 중에 "갈등 관리"라는 교육을 들었는데, 과정 중에 있었던 내용입니다.

- 조별로 규칙이 적힌 종이를 나눠주고, 그 규칙대로 카드 게임을 합니다.
- 한 두 차례 연습을 하고 규칙이 익숙해지면 "말을 하지 않고" 게임을 합니다.
- 그리고 약 20~30% 정도의 인원이 다른 테이블로 이동합니다.
- 인원이 섞인 상태에서, 마찬가지로 말 없이 게임을 합니다.

여기서부터 혼란이 발생하더군요.
말은 못하고 바디랭귀지로 뭐라뭐라 말하는데, 내용이 뭔가 이상한겁니다.
근데 이동한 사람이 소수고, 원래 토박이(?)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수적으로 우세한 토박이들의 룰대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그리고 게임이 한 두 차례 진행될 때 즈음, 다시 20~30% 정도의 인원이 테이블을 또 옮깁니다.

그러면 대략 수적 우세라는 게 무의미한 혼재된 인원 상태가 만들어지고, 그 상태에서 게임을 하면 그야말로 가관이 되더군요.

알고봤더니 처음에 테이블마다 나눠줬던 규칙이 서로 다 달랐던 겁니다.
"내가 아는 규칙은 이건데?"
"아냐 여긴 이게 맞아"
"그래? 아닌데...."
라는 식의 무언의 대화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어느 쪽으로 결정되는 지에 대한 흐름이 굉장히 재미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다들 비슷한 경험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되네요.
어린 시절 마당에서 친구들끼리 하고 놀던 필드게임(..)들의 경우가 대체로 이렇죠.

"야, 이게 원래 맞아"
"아냐 이게 원래 맞아"
"우리 동네에선 이렇게 해"
"너네 동네가 이상한거야"
"쟤한테 물어볼래? 내기할까?"

이런 경험은 다들 있으실거라고 생각해요. 이 케이스는 무척이나 익숙한 풍경이죠 ㅋ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Linea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사람이 적던 줄진 서버 호드여서 전 다른 서버 사람들이 템도 빵빵하고 뭔가 굉장해보이던 기억밖에 없었네요 ㅜㅜ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modpat88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저는 지금 사라진 카라잔이라는 서버에서 즐겼는데 제 기억이 맞다면 아즈샤라도 같은 전장군이었던것 같습니다.
그때 레이드는 부패의 씨앗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 고흑들이 판을 치는 정신나간 세상(?)이었고 이는 전장에서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용개횽의 6번째인가 7번째 영상이 나오기 전까지 파흑들도 별로 없고 했지만 언제부터인가 서큐버스랑 어격날리는 무시무시한 횽아들이 돌아다니기 시작하더군요.

그 뒤, 제 기억이 맞다면 곧이어 부트네라는 냉기법사가 한 바탕 휩쓸고 지나갔고...

원래라면 알터렉 전장에서 법사랑 흑마는 뒤에서 불의 비나 블리자드나 매크로처럼 돌리던 존재였는데
언제부턴가 도적과 함께 무법자가 되가지고 혼자 필드고 전장이고 말타고 돌아다니면서 보이는 대로 시비를 걸던게 생각납니다.


----------


저는 주로 힐스브레드 구릉지에서 필드쟁을 했습니다 ㅎㅎ
다들 가시덤불골짜기를 많이 언급하지만 아라시와 힐스브레드라는 핫스팟이 있어서 몇 달을 서로 본진 파괴하며 놀았는지...
아직도 그때 숙적들이 생각나네요..

[피의 광란자.][1]

업적 점수를 보건데 이 사람이 아마 그 사람들 중 한 사람인것 같네요.

저는 얼회로 샤우스쇼어 한복판에서 싸움의 시작을 알렸고
저 사람은 타렌밀농장에서 몇 시간이고 죽치고 저렙(20~25)유저들과 npc들을 학살하고 다녔습니다

그때가 그립군요!


  [1]: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헬스크림/피의광란자/simple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드군을 꾸준히 하는 요즘 이 원문을 다시 보니, "통합 서버 필드" 때문에 이 같은 "서버별 특색"이라는 게 완전히 사라지다 시피 한 것 같아 조금은 아쉽습니다.

힐스에서 "우리 집에 왜 왔니"를 하면서 노실 땐 역시, "그리핀 조련사"를 조심해야겠죠!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modpat88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당시, 지금은 리뉴얼로 사라졌지만 얼라이언스의 사우스쇼어 지역 퀘스트 중에 무덤에서 부활한 언데드 npc를 죽이는 임무가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멀록잡으러 가던 저는 그걸 보고 '핫! 동족이 공격당하고 있어!'라며 선빵을 쳤고
그 뒤에 사쇼 -> 스트롬가드 -> 아라시로 이어지는 괴롭힘으로 한때 접을 뻔 했으나
그 뒤로도 호드/얼라 비율이 1.2:1.0이었던 카라잔은..

가덤, 타나리스, 여명, 돌발톱, 아즈샤라 가릴 것 없이 사방에서 필드 공격대가 생겨났고 
그때 이를 갈며 성장한 덕에 카라잔 호드나 얼라들은 어딘가에서 쪼랩이 당하고 있다고 하면
만랩들이 수십명씩 달려가곤 했습니다.

그리고 그 끝은 항상 스톰윈드 정복이었던거 같네요.

일주일에 한 두번은 꼭 있었어요 ㅎㅎ


근데 요즘은 오그리마가 까이건말건 내 주둔지만 건사하길 바라는 못된 사령노예입니다 ㅠㅠ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