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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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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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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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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게임계의 여성 혐오

7 posts in this topic

Nairrti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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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즘 북미 게임 업계가 존나 시끄럽죠. 거기에 대한 이야입니다.

밝은해님께서 게이머의 종말 – 비디오게임으로 무엇을 할까라는 글을 쓰셨다. 원문은 How to Do Things with Videogames라는 이언 보고스트의 책인데, 최근 북미 게임 업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들과 관련된 것이다.

이는 말하자면 게이머들과 일부 게임 개발자들 사이의 충돌인데, 최근 여성 게임 개발자에 대한 혐오, 즉 조이 퀸(Zoe Quinn) 스캔들로 난리가 났던 사건의 연장선에서 게임 개발자들에 대한 괴롭힘(harassment)으로 연결되더니 그리고 조이 퀸과 필 피시의 드랍박스 계정이 해킹당하는 사건, 게임비평가에게 살해 협박이 있는 등 온라인 상의 혐오가 현실의 생명 위협으로 나타난 흐름의 이야기다.

이 과정에서 이미 IGDA(국제게임개발자협회)에서 짧은 성명을 낸 것이 있지만 게이머들에게 별로 큰 영향은 없어 보인다. 사실 너무 온건한 내용이었다고 본다.

이 흐름의 중심에는 조이 퀸과 아니타 사키시안(Anita Sarkeesian)이 던진 화두에 대한 게이머들의 여성 혐오가 깔려있다. 사키시안이 화두를 던졌던 곤경에 빠진 처녀(한국어 자막) 시리즈를 보면 무슨 이야기인지 이해가 될듯 하겠다.

사실 게임 업계가 남성 위주로 돌아가고 있고, 게임에서 여성의 묘사는 조력자이거나 성적 대상이거나 혹은 미미한 역할이거나 더 심각하게는 구출되는 대상인 등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가 드물다. 이건 명백한 사실이다. 심지어 여성이 주인공인 게임도 성적 대상화가 되지 않은 경우는 없다. 특히 한국의 게임들은 이 부분에서 여전히 근대적 관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세인츠로우"의 디렉터 스티브 제이로스(Steve Jaros)는 이런 내용에 대해 지적해오던 아니타 사키시안의 말이 옳다는 내용을 인터뷰에서 했다.

인용

Speaking to The Escapist, Jaros said, "I actually think [Tropes vs. Women creator Anita Sarkeesian's] right in this case." He went on to say that he believes the Saints Row series developer has improved in its treatment of women over years but said they still have room to grow.


2008년에 This is Game이라는 매체에 비슷한 관점에서 글을 (익명으로) 썼던 적이 있다. 난 이런 게임 업계의 남성 편향이 남성 위주의 개발 환경에서 발생한다고 봤고, 여성 개발자가 많아지는 것이 이 문제의 한 해결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런 이야기를 했다. 사실 이런 편향은 사회 전체에 깔려있는게 더 근본적인 원인이지만, 거기까지 건드리기엔 좀 너무 컸고 해서 두루뭉슬하게 적당하게 타협했던 조잡하고 정리도 덜 된 투박한 글이었다.

어쨌거나, 당시 저 2008년에 박제된 댓글들이 난 (지금에 와서는) 참 재밌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 북미 게임 업계의 논란이 게임계 전체의 문제라는 것이다. 게임 시장은 이미 여성이 거의 50%를 차지하고 있는데 게이머들의 시각은 남성 90%이던 시절에 머물러 있다. 그런데 어쩌나, 모바일 시장에서 이제 남성보다는 여성 게이머가 더 중요하게 되어가고 있는데. (결국 흐름은 자본을 따라갈 것이다.)

게임이 자유주의 이데올로기를 확산시킨다는 이야기는 결국 구라일지도 모른다. 아니, 적어도 북미의 게임 개발자들은 맞는 것 같다.

- 역시 블로그에 쓴 글의 옮김.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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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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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자체에 대한 젠더 이슈에 대해서는 깊이 공감합니다만, (여캐는 없거나, 있어도 비중이 낮거나, 비중이 높아도 결국 남캐의 도움을 받는 역할로만 등장한다거나 등등) 커뮤니티에서 여성을 둘러싼 갈등은 북미와 한국에서 양상이 좀 다르지 싶습니다. 북미에서 여성 개발자 또는 게임 업계의 전면에 나서고자하는 여성을 대하는 노골적 적대행위는 상당히 보편적이고 그 정도도 극렬(?)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도 그러한가를 생각해보면 좀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부분이 있거든요. 물론 같은 성차별의 표현형태가 다를 뿐이지 않은가 ... 하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만, 어쨌든 '게임을 둘러싼 커뮤니티에서 여성에 대한 적대성'은 좀 아리까리한 부분이 없지 않아요. 

물론 그 와중에도 김치녀니 X빨이니 해대며 게임 업계를 건장한 남성들만의 것으로 영위해나가야 한다고 부르짖는 혈기왕성한 젊은이들이 없진 않겠지만, 그건 사회 일반의 것이지 게임'만의' 것은 아니라고 보니까요. 당연히 사회일반이 그러하니 우린 손놔도 됨. 하는 의미는 아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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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lgame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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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누가 트위터에서 저분 영상을 주르륵 알티하는 덕에 한 네다섯건 정도 유투브에서 본 결과

자기 보고싶은 면만 보고 말하는 케이스다 라고 확정지었습니다. 링크하신 인벤 베플에도 그렇게 써있더군요. 

이야기해볼만한 주제이긴 하지만 화자가 주제의 신뢰성을 깍아먹는달까요.

인터넷 상에서의 각종 혐오라고 해도 딱히 무슨 사건에 연류되지 않는이상 까거나 무의미하게 까는 사람의 수는 적으니 말이죠

저런 협박범이 있다! 이게 문제아닌가? 라기보다

사람이 많으면 정신병자도 많고 뭐 그런 차원 아닐련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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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타래를 보면서 드는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남성향이 강하다와 그래서 여성을 혐오한다 사이에는 꽤 큰 간극이 있지 않나요?
2. Nairrti 님 페이스북에서 댓글 스레를 봤는데, 장문의 댓글을 쓰신 분 의견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단순 파이상으로 여성 게이머의 비율이 45%에 육박한다는 것과 그들이 과거 남성중심 시절에 그들이 보여준 열정적인 지지만큼을 기대해도 되는 대상일 것인가?라는 부분 사이에도 큰 간극이 있지 않을까요?

2번 같은 경우에는 매출 자료에서 여성의 지출이 크다는 통계적인 자료가 있겠지만, 그러한 현재의 팩트가 많은 남성향 게임 제작사(또는 제작자)에게까지 확산되었는가?에 대한 확신은 갖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게임업계가 과거의 남성지배적 시장에 얽메여있다기보다, "그래도 아직 그들이라면 기대한 피드백을 보여주겠지" 하는 다소 안일한 의사결정 과정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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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irrti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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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 게임계 젠더의 문제는 매우 복잡하게 엮여 있다고 보는 쪽인데요.
(좀 거칠게 씁니다.)

1) 미국도 결국 공돌이가 게임 업계를 만듬
2) 개발자도 공돌이 게이머도 공돌이... 에서 게이머는 이제 일반 남성의 대다수가 된 상황.
3) 여기에 여성 게이머들이 점차 증가

4) 개발자-게이머가 모두 남성이니 게임도 그냥 본인들 취향, 게다가 젠더 문제 따위는 관심도 없음
5) 사회적으로도 젠더 문제는 여전히 민감한 문제인데 게임계에서는 언감생심

6) 여성(페미니즘) 게이머들이 반발해서 '그래 어쩔래 나 게임하는 여자다'라는 사이트들이 생김
7) 페미니즘 발언들이 폭이 넓어지기 시작
8) 여성을 주체적인 인간으로 만들어야 된다는 발언들이 자주 나옴 (사키시안은 그 맨 앞)
9) 불편함

10) 조이퀸이 나왔는데 마침 까기 좋은 '썅년' + '헤픈 년'
11) 너 잘 걸렸다
12) 사키시안 너도 일루와 퍽퍽

13) IGDA: '그만 자중해달라'

이게 현재 상황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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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말씀하신대로 "남성이 다수", "젠더 문제 따위는 관심도 없음", "젠더 문제 언감생심"이라는 부분에서 남성향과 여성향에 대한 무관심을 읽을 수는 있는데요, 그로부터 혐오까지 가는 중간 과정이 생략되어 있어서 본 글 만으로는 그 흐름을 파악하기가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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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ilma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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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irrti님이 꼽아주신것중에  7.8번은 상당히 민감한 이슈라고 생각됩니다. 좀 과격한 표현을 빌리자면 기득권을 뺏으려는 움직임으로 보일수도 있으니까요. 그나마 예전같이 몰아새우자니 찝찝하고 자신이 몰상식한 사람으로 보일듯하여 자제했던 움직임들이 10~12번까지의 사건이겠죠. 불편하다는건 꽤 정곡인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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