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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Green/Blue 에서 관리자가 추천하는 게시물이 옮겨진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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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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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만드는 활동에 대한 일기

4 posts in this topic

ooze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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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과 14년 소셜펀딩 사이트 텀O벅을 이용해 
보드게임 두 개를 제작했었습니다.

기획했던 게임을 코딩할 능력과 시간은 없는 상태에서 방구석에서 아! 난 안될놈이야! 이러고 있다가 모 개발자분이 자신의 블로그에 

"기획자들은 항상 자신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코딩을 할 수 없다고 슬퍼한다. 그럼 배우면 될 거 아니냐? 아니면 그걸 보드게임으로라도 만들던가"

라는 뉘앙스로 쓴 글을 보고

"아, 그러네 보드게임으로 하면 되겠구나"

싶어서 시작했었습니다.

기획하다보니 보드게임을 만들어봤자 웹인맥이 전부라 모여서 놀 것 같진 않고, 보드게임이라는 걸 해본적이 없는데 만드는 건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자는 '만들어서 팔면 되지' 후자는 '이기회에 한번 해보자' 로 정리되더군요
생각이 정리되니 일은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웹인맥과 오프모임을 잡고 보드게임방에 들어가서 가장 재밌는거 주세요+사람들이 많이 하는 게임 주세요 하니까 잘나가는 보드게임은 다 해 볼수 있더라구요

문제는 판매였는데 이 부분을 지인분께 상담하니 소셜펀딩이라는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외국의 킥스타터라는 소셜펀딩 사이트가 흥하고서 국내에서 몇몇 사이트들이 생기고 있던 시기라
괜찮은 방식과 시기라고 생각했습니다.

프로젝트는 나쁘지 않게 진행되었고 잘 끝났습니다.
지금은 쉬고 있지요 =)


혹시 GDF회원분들 중에도 소셜펀딩을 이용해서 무엇인가 만들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아주 좋은 생각이며 회원분의 컨텐츠 생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식 중 하나라고 강력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불편한 점이나 나쁜 사례가 국내/외국에 보여지고 있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긍정적인 부분들이 많은 제작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의 펀딩도 킥스타터처럼 더욱 활성화되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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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했던, 게임 디자이너가 보드 게임을 제작하면서 디자인을 실제 게임으로 완성하는 일을 직접 하신 분을 보니 또다시 자극이 되고 좋네요...!! 으으으으!! 저도 올해엔 꼭....!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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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dol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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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을 직접 할 수 없다면 코딩할 거리가 필요한 프로그래머를 섭외하는 방법이 있을텐데 가능성이 얼마나 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 지나가던 프로그래머(?!)였습니다 <- 응?

프로그래머도 아이디어가 있고 코딩을 할 수 있지만 게임으로 만들 수 있는 그래픽 리소스를 만들 수 없잖아! 하고 방구석에서 난 안될 놈이야를 외치며 잉여잉여하고 운답니다 OTL

그러니 결론은 역시 펀딩이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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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ze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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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제가 소셜펀딩을 이용하면서 느꼈던 불편한 점들에 대해 공유드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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