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ouncements

    • Zerasion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Green/Blue 에서 관리자가 추천하는 게시물이 옮겨진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관리자에 의해 승급된 Blue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Blue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reen Board
      회원 가입 후 인증이 완료된 Green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Green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ree Board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
Zerasion

[아카이브] 앵그리 죠의 빡친 리뷰 "플래닛사이드2"

5 posts in this topic

hyaline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

 

(...그렇게 영업질을 한다 이거지. 나도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_OXltmX9y6I

 

FPS앞에 MMO를 붙일 수 있는 유일한 게임. 플래닛사이드의 후속작, 플래닛사이드2입니다.

사실 리뷰에서 나왔던 문제들 때문에 저도 처음 게임 나왔을 때 잠깐 해보고 접었습니다....

...접었다기 보다는 기다렸죠. 플래닛사이드1때도 처음엔 다 만들지도 않고 내놨었고, 보완되는데 시간이 꽤 걸렸었거든요. 

오픈때는 각 기지의 기능도 구현이 안되어있었고, 스쿼드(파티)도 한 번에 10명까지 밖에 안되었었고, 무기나 탈것도 다양하지 않았고 등등등이었습니다. 하지만 1년쯤 지나니까 위의 문제들이 하나하나 보완되더군요.

이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난 주말에 드디어 다시 잡아봤습니다만, 리뷰에서 지적하고 있는 문제들은 대부분 이제 해결된 상태더랍니다.

튜토리얼은 들어갔고(아직 좀 빈약하지만), 각 국면별 도움말도 꽤 상세하게 들어가있는 상태입니다.(물론 읽을 의지가 있어야 소용이 있습니다-_-) 2~3시간에 한번씩 지속적으로 2시간짜리 공통된 목표를 세 진영에 제시하고 대박 경험치를 걸어서, 박터지는 이벤트를 진행시키기도 합니다.(외계인이 쳐들어오진 않지만 :? ) 예전에 2시간에 한 번 꼴로 꼬박꼬박 튕기던 건 이제 6~7시간에 한 번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모뎀 문제는...ㅋ 플래닛사이드1때도 있던 문젠데, 너무 많은 패킷을 처리하다 모뎀이 과열되어 뻗는 겁니다만, 대부분 구형 케이블 모뎀이나 공유기 문제입니다. 그래서 옛날엔 케이블 모뎀에 선풍기를 쐬어줬었지요(...) 최근의 케이블 모뎀/공유기들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저의 가장 큰 불만이었던 무기/차량의 다양성은 예전 플래닛사이드1의 전성기 수준에 거의 근접한 상황이구요. 내장 음성 채팅도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팀스피크 필요 없어요. 참고로 한국 아웃핏(길드)도 존재합니다.( http://planetsidekorea.com/ )

...하지만 피를 토하게 만드는 한국식(?!) 부분 유료화 모델은 바뀌지 않았습니다. 게임 제대로 하시려면 돈 좀 부으셔야 합니다. 주말에 캐쉬를 50%세일 한다길래 20만원 질렀는데 모자라서 5만원 더 질렀네요-_-; 무기와 탈것이 다양해진 만큼 지를 게 많아졌습니다 ㅡㅜ 예를 들어 예전 플래닛사이드1에서는 스카이가드라는 대공차량이 존재했는데, 이젠 경전차 차체에 스카이가드라는 대공 포탑을 구입해 얹으면-_- 대공차량이 됩니다 으헝헝. 아 물론 질렀죠'ㅅ' 그리고 멤버쉽과 경험치 부스터는 둘 다 필수입니다. 

할 게임이 없으시다는 분들은 이 게임 잡아보시면 될 듯 싶습니다:D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인용

오픈때는 각 기지의 기능도 구현이 안되어있었고, 스쿼드(파티)도 한 번에 10명까지 밖에 안되었었고, 무기나 탈것도 다양하지 않았고 등등등이었습니다. 하지만 1년쯤 지나니까 위의 문제들이 하나하나 보완되더군요.

며칠전부터 밀고 있는 '부분유료화 - 킥스타터' 시스템 

1. 각 기지의 기능 구현
2. 스쿼드 인원 확장
3. 추가 무기 패키지 A 
4. 추가 무기 패키지 B
5. 추가 탈 것 패키지 A
6. 추가 탈 것 패키지 B

선결제하시면 그것부터 만들어서 업데이트해드립니다 !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hyaline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인용

 

며칠전부터 밀고 있는 '부분유료화 - 킥스타터' 시스템 

1. 각 기지의 기능 구현
2. 스쿼드 인원 확장
3. 추가 무기 패키지 A 
4. 추가 무기 패키지 B
5. 추가 탈 것 패키지 A
6. 추가 탈 것 패키지 B

선결제하시면 그것부터 만들어서 업데이트해드립니다 !

 

얘들이 아직 돈에 덜 환장해서(....) http://www.planetside2.com/roadmap 그냥 투표로 하고 있어요.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tophet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한 두시간 해봤는데요.

일단 기본 조작 튜토리얼은 알겠는데 전장에 투입되니... 뭐 아무것도 모르겠네요.

그냥 대충 저기로 가면 되나보다 해서 갔는데 딱히 전투도 없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왼쪽에 시계가 몇분단위로 줄더니 갑자기 점령 성공, 그리고 다같이 우루루 어디론가 달려가고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뭐 그렇게 멍 때리다가 그냥 나왔습니다.

최적화를 어떻게 한건지 모르겠지만 옵션 조절해도 30프레임이 안나오네요. i5-750에 5850이면 이젠 중급 사양이긴 하지만 그래도 왠만한 게임은 1920X1080에서 40프레임 이상은 뽑아주는데 말입니다. 물론 툼레이더 라라 엘라스틴 모드를 켜면 뚝 떨어집니다만.

뭐 어쨌든. 그닥 호감이 가는 게임은 아니라 궁금하긴 해도 다시 플레이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아참, "고작 2시간 해보고!!"라는 태클은 정중하게 사양합니다.

재미있는 게임은 딱 5분 해봐도 재미있어요.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인용

재미있는 게임은 딱 5분 해봐도 재미있어요.

제가 NS2를 하면서 느낀 게.. 재미와 호감이 항상 일치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이거 왠지 짱 재밌는 거 같긴 한데.. 나한테는 짱짱 어려워! 으아! 어떻게 하는거지!!"

같은 느낌으로 4 시간 쯤 삽질하니까 그래도 죽는 횟수가 적어지면서 뭐라도 팀에 보탬이 되더군요 ㅋㅋ

하지만.. 인터페이스가 불친절한 건 맞는 것 같습니다. 흔치 않은 장르다보니 알려줘야 할 정보가 많은데, 그런 것 치고는 비교적 효과적으로 전달하고는 있다고 해도, 다른 익숙한 장르의 게임들이 보여주는 친절한 인터페이스와는 비교할 바가 못되더군요..;;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