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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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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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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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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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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파티플레이의 희생양, LoL 서포터의 구제 방안은?!

9 posts in this topic

Tophet 님께서 포스트 분리에 대한 의견을 주셔서 LoL 서포터 관련 부분을 분리시켜볼까 합니다.

아래는 Tophet 님의 글 "롤플레이로 인해 발생하는 게임과 플레이어의 충돌" 원문 중 LoL 부분 발췌본입니다.

Quote

 

오늘 페이스북에서 hwangmaru 님이 재미있는 글을 하나 소개해주셨습니다.

서포터는 왜 거지가 되었는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62&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86

서포터가 재미없는 희생적인 역할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LOL을 안하다보니 CS 못먹어서 그렇잖아도 적은 돈으로 와드와 오라클만 사느라 신발과 시야석만으로 게임을 끝내야하는 정도라는 건 몰랐습니다. 링크한 글에선 이런 희생때문에 서포터 플레이 자체가 재미가 없고 그로 인해 인해 서포터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나쁜 경험을 하고 있으니 서포터 플레이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고통을 강제로 분담케하는 조치가 필요하며 그 방법으로 와드 구매에 제한을 두는 것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OECD 최하위권의 독해력을 자랑하는 국가 답게, 서폿 지금도 충분히 재미있는데 왜 까냐고 댓글들을 열심히 달았죠.

(중략)

원글에서 제시한 와드 보유 제한이 과연 의미가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와드 사느라 템을 못사는 근본 이유는 와드를 여러개 가지고 있을 수 있어서가 아니라 1명이 희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전술이 고착된 탓이니까요. 이게 해결되지 않으면 반대로 와드는 여전히 서포터가 박는데 갯수 제한 고려해서 전보다 더 열심히, 그리고 정교한 타이밍에 기지로 귀환해서 와드를 보급해올 의무까지 덮어쓸 수도 있다고 봅니다. 물론 기지에 가는 만큼 골드 수입은 더 줄어들겠죠. 그럼 또 그 귀한 와드를 정교하게 박아야 할 의무도 지겠네요. 와드 제한을 좀 더 정교하게 다듬어서 와드 박는 부담을 다 같이 나눠갖진다면 그건 의미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과거라면 모를까 EU 스타일이 완전히 굳어져버린 지금, 정해진 플레이를 그것도 욕먹어가면서 계속하는 이유를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만, 일면식도 없고 앞으로 볼 일도 없는 5명이 팀플하기 위해선 그런 정석이 필요하기도 하며 그게 롤 확산에도 도움이 되었다는 지적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그렇기 때문에 라이엇이 서포터를 살리기 위해 EU 스타일을 깨버릴 수 있을지도 좀 회의적이긴 합니다. 차라리 서포터에게 함께 플레이한 팀메이트 중 한명을 골라서 하루 정도 밴 먹일 수 있는 권한을 주는게 더 낫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건 그곳에 달았던 제 댓글 입니다.

Quote

 

일단 LOL 이야기만 해보자면.. 맨 처음에 링크 글의 앞단을 보고 마지막까지 확신을 가진 방안이 하나 있는데요, "인벤토리와 구분되는 별도의 와드 슬롯 제공" 이 그것이었습니다.

인벤토리를 할애하지 않아도 되니 기존 서포터 외 롤플레잉은 영향이 적고(골드에 따른 영향만 받겠죠), 서포터는 그토록 바라던 서포터 아이템을 인벤에 들고다닐 수 있게 되고, 빈 슬롯으로 남겨서 손해보지 않게 모든 구성원이 와드 구매를 분담하게 하고.. 여기에 와딩 보유 제한을 겸하는 방식을 취하면 골드 소모량도 어느 정도 수준까지 컨트롤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어디까지나 롤을 전혀 플레이하지 않아서 이런 생각이 툭툭 튀어나오는 것 같은데, 이 방안이 실제 롤 플레이어들에게 어떤 역기능을 유발할지는 전혀 추측이 되지 않아 걱정입니다..;;;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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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zk777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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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방안을 논의하는건 좀 앞선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포터의 존재가 유해한가 혹은 개선해야 하는가에 먼저 물음표를 사용해야...

게임 내에서의 역할 성격과 유저들의 역할분담 강요는 완전히 다르다고 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도 서포터의 포지션이 수정되어야 한다고 보기에 본문에 첨언을 좀 해보겠습니다.
(문제점 환기의 차원)

제가 느끼는 롤의 역할론에서의 부정적인 부분은 이러합니다.

1. 전략에 초점이 맞춰진 게임이지만 전투가 초점인 게임이다.
2. 모두가 전투에서 활약하고자 한다. 영웅놀이랄까...
3. 높은 수준의 전술이 뒷받침되지 않는 한 템빨 및 레벨(즉 성장도)이 활약 가능 여부를 결정.
4. 서포터의 역할은 1을 인지한 유저에게 2가 불가능하게 만들고 3의 한계를 느끼게 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하는 유저들은 대부분 슈퍼맨 배트맨이 되고싶어하지 알프레도가 되고싶어하진 않을겁니다.
알프레도가 없으면 배트맨이 활약할 수 없다 라는건 강조할 필요도 없고 핀트도 안맞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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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So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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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예전 어디선가 봤던 라이엇의 인터뷰 내용 중에...
그렇게 "CS를 먹지도 않고 와드사느라 템도 못 산 서포터가 게임 내내 1인분을 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더군요.
그래서 서포터에 대한 너프가 예정되어있는거 아니냐 라는 말도 잠깐 돌았었습니다만...

그 후에 시야석(와드를 지속적으로 사지 않고도 한번에 2~3개의 와딩이 가능한 아이템)이 추가되어서
와드를 지속적으로 구입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와딩은 가능한 상태가 된 것은 사실입니다.
와딩뿐 아니라 추가 hp도 제공되구요.
하지만 제대로 된 와딩을 하려면 시야석 + 추가 와드가 필요한 것도 사실이지요.
그리고 솔직히 와드를 서포터만 사서는 그 게임을 이기기 쉽지는 않죠.
(못이긴다는 아닙니다. 여러사람이 와딩을 한다면 그만큼 게임이 수월하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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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dol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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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멤버는 다섯 명인데 CS를 먹고 클 수 있는 장소는 라인3군데 + 정글1군데 뿐이라는 게 근본적인 문제이죠.
누구나 다 클 수 있게 바꾼다면 라인을 하나 더 만드..는건 무리수일테니 정글을 풍성하게 해서 2명이 정글+로머 역할을 하게 하는 게 그나마 가능성이 있지 않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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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멤버는 다섯 명인데 CS를 먹고 클 수 있는 장소는 라인3군데 + 정글1군데 뿐이라는 게 근본적인 문제이죠.
누구나 다 클 수 있게 바꾼다면 라인을 하나 더 만드..는건 무리수일테니 정글을 풍성하게 해서 2명이 정글+로머 역할을 하게 하는 게 그나마 가능성이 있지 않을지..

SNS 상에서 사실 이 주제로 대화 진도가 좀 나갔는데 다 옮겨 적을 수 없는 점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그 대화의 마지막 즈음하여, Voosco님이 하셨던 "4:4로 바꾸면 되지 않겠는가"라는 말씀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제대로 해보지 못한 중생이 질문해봅니다.

LOL은 왜 꼭 5:5여야 하죠? 4:4면 안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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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het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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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상에서 사실 이 주제로 대화 진도가 좀 나갔는데 다 옮겨 적을 수 없는 점이 무척 안타깝습니다..
그 대화의 마지막 즈음하여, Voosco님이 하셨던 "4:4로 바꾸면 되지 않겠는가"라는 말씀이 상당히 인상적이었는데요.

제대로 해보지 못한 중생이 질문해봅니다.

LOL은 왜 꼭 5:5여야 하죠? 4:4면 안되나요?

 

4:4라면 정글러가 와드를 박게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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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irrti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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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라면 정글러가 와드를 박게 되지 않을까요..

 

저도 정글러가 와딩을 하게 되는 것으로 바뀌게 될 뿐 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는데 동의합니다.

말하자면 서포터는 RPG 파티 플레이의 힐러 같은 겁니다. 누군가는 해야되는 재미없는 일을 전담하게 된다는 거구요, 게다가 그 역할의 부담도 RPG의 힐러 만큼 커서 와딩을 제대로 못하거나 킬이라도 우연히 뺏어먹으면 난리가 나기도 하구요.

해결 방법을 볼 때, 다른 점이라면 파티 플레이에서는 힐러를 솔플도 되고 자생력도 높은 클래스로 만드는 걸로 처리했던 걸로 보는데 LOL의 경우는 또 좀 다른 느낌입니다.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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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gSo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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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글쎄요...
4:4로 변경된다면 또 그만한 희생(?)을 감수해야 하는 직업이 나오게 되는건 당연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팀플레이라고 생각을 하고 스포츠에 빗대어보면
마치 서포터는 축구의 수비형 미드필더(DM)나 농구의 포인트 가드(PG)같은 느낌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경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 건 아니거든요.

저 같이 "떠먹여주는 행위" 자체에서 희열을 느끼려는 수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LOL에 제일 유명한 서포터인 매드라이프 선수를 보면 그런 선수들이 인기가 없는 것도 아니구요.

결론적으로 서포터가 구제를 받아야 된다는 생각보다는 [킬>어시스트>>>>>데스] 개념 보다는 [킬>=어시스트>>>>>데스]으로의 인식 변화가 좀 있어야 하지 싶습니다. 북미에서부터 서포터를 오래 해온 입장에서 보면 유독 우리나라 유저들이 어느 라인이든 "킬"에 민감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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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우리나라 유저들이 어느 라인이든 "킬"에 민감하더라구요.


이 부분을 스포츠로 다시 비유하자면,
축구든 농구든, 우리나라에서만큼은 "골게터는 모두의 워너비!!" 와 정확하게 부합하는 심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는 재능이 없어서 골키퍼는 못했지만, 축구에서는 늘 수비를 자처했던 편이고, 와우 전장에서도 킬링머신이 되기 보다는 커맨더가 되기를 자처했고, 메탈레이지나 S4리그나 최근의 네츄럴 셀렉션2 에서도 전선을 지원하는 서포팅 포지션을 더 좋아하거든요.

제 이야기만 해보자면, 저는 스스로 골게터와 같은 플레이를 "할 수 없음"을 일찌감치 인정하고, 빈 자리를 찾아서 팀 전체를 지탱하기를 즐겨했기 때문에 이 같은 플레이들이 가능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반대로 많은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 그리고 게이머들이 자신의 실력에 대한 강한 긍정으로 인해 모두가 골게터이고 싶고, 킬링머신이 되고 싶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와우의 PvE같은 경우에는 사실 반대로, 힐러나 탱커를 하고는 싶은데, 다른 글타래에서 잠시 언급된 바와 같이 "역할 부담"이 너무 과중되서 섣부른 접근을 피하고 있는 편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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