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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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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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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길드워즈2 플레이 이야기

7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

 

요 며칠 간만에 길드워즈2를 빨아댔더니 또 떠올라서 ... 


어느날 필드를 거닐다가 아군을 몇 명 만났습니다. 
꼴랑 한 4-5명? 저까지 포함해서 6명정도였다고 해보죠. 
우리는 돌아다니면서 적의 보급선을 끊으며, 잡담을 나누며 놀았습니다. 

한시간여를 그러고 놀다가 또 어딘가로 이동하고 있는데, 
눈앞에 작은 성이 들어옵니다. 
적군이 점령한 상태였습니다. 
6명 중 하나가 말합니다. 

'음, 나 발리스타 있는데 우리 저거 깨볼까?' 
'그러자그러자와와~' 

하는 과정을 거쳐 이 자그마한 성을 점령했습니다. 
일행 중 한 명의 길드에서 클레임 (성을 자기 길드 것으로 선포) 하고 히히덕거리면서 의자에 앉아 

'경들은 모두 짐의 말을 들으라' 

막 이러면서 소꿉놀이처럼 놉니다 ;;

갑자기 화면에 경고가 뜹니다. 
적군이 접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섯명. 
적은 못해도 20~30명은 되어 보입니다. 
근데 이 바보같은 적들은 공성병기를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ㅋㅋ 
맨손으로 성문을 때리고 있군요. 
우리는 성벽 위에서 원거리 공격을 하며 한놈 죽이면 환호를 올리고 ~ 뭐 이러고 있습니다. 
겉으로는 성 잃는게 별거 아닌 것처럼 굴었지만, 
속으로는, 
우리의 소박한 소꿉놀이가 끝나가는게, 
참 별거 아닌데도 꽤 아쉬운 기분이 들었습니다. 

성문이 거의 다 깨져갑니다. 
이제 15% 쯤 남았나봅니다. 
이정도면 불과 수 분이면 깨지죠. 
우리 여섯은 둘러서서 끝까지 싸우다가 장렬하게 전사하자며 결의를 다지고 있었습니다. 
성문이 깨지면 곧바로 광역기를 발사할 수 있는 위치에 서서, 서로 무언의 전우애를 나누며 말이죠. 

성문이 3%쯤 남았습니다. 
성벽 근처에 서있던 전우가 외칩니다 

'아군이다!

밖을 내다봅니다. 
저 멀리에서 아군이 우리 성을 향해 달려오고 있습니다 !! 
그러나 곧 실망합니다. 
아군이 맞긴 한데, 숫자가 달랑 6-7명 ... 
성문을 두들기는 적군은 무려 20여명이 넘어 보입니다. 
이길 수 있을리 없습니다. 
잠시 환호하던 우리는 금방 시무룩해집니다. 
우리가 모두 나가서 합세한다해도 여전히 적의 반정도 밖에 안됩니다. 

근데 이상합니다. 
성으로 접근 중인 아군은, 숫자가 부족한게 명백 ! 한데도 접근을 주저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사실을 깨달을 무렵 성 안에 있던 다른 전우들도 뭔가 의아해합니다. 
화면을 노려보던 게중 한 명이 다시 외칩니다. 

'It's WM !!' (*WM : 이 서버 = 진영의 유명한 한국인 길드) 

갑자기 성안의 전우들이 달아오르기 시작합니다. 
우와와아아아앙아아아 ~~~~ 괴성을 지릅니다. 
포기한 듯 했던 이들의 마음 속에 열기가 차오르는게 보입니다. 

초고속으로 우리 성을 향해 접근해오던 아군 6-7명은
압도적인 화력으로 얼추봐도 20여명이 넘는 적군을 쓸어담습니다. 
적군이 WM의 접근을 알아차린 시점에서 이미 살아 있는 건 반 밖에 안됩니다. 
겁에 질린 적들의 머릿 속은 '도망가야해' 라는 생각으로 가득 찹니다. 
바퀴가 16개 달린 거대한 츄레라의 로드킬을 보는 느낌입니다. 

성 안에 있던 우리도 잽싸게 나갔지만, 
이미 패잔병을 쫓아 확인사살을 하는 것말고는 할 일이 별로 없습니다. 

적군을 모두 정리하고 성 안에서 함께 소꿉놀이를 하던 우리편 아군들은 신나서 떠들어댑니다. 

'코리안 저그 짱 !! 대박 !! 완전 짱쎔 !! 님들 최고 !!' 

츄레라같은 아군은 잠시 정비를 하는가 했더니 
별 말도 없이 시크하게 다른데로 떠나가려합니다.
저는 한국말로 묻습니다. 

'도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상대는 대답합니다 

'한국인이세요?'
'네'
'길드 집결지를 잘못 찾아서 엄한데를 공격했네요. 즐겜하세요' 

애써 도와줘놓고 '흐 .... 흥, 꼭 도우려 한건 아니야' 라고 말하는 저 시크함. 
그들은 끝까지 쿨함을 잃지 않고 떠나갑니다.


--------------------------------------------------------------------------------------------------------------

그리고 보면 요새는 '웃기는 플레이 에피소드' 유행이 주를 이뤄서 그런지, 
감성적인 플레이 에피소드는 별로 없는거 같아요.
예전에 온라인 초창기 종이잡지에는 그런 얘기들 꽤 자주 실리고 했던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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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기행기가 예전 온라인 게임에는 많이 존재했는데(게임매거진이라는 존재도 한몫 단단히 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요즘은 드물어진 것 같아서 슬픕니다.

블로그에 적어주셨던 집단서사 내용도 여러모로 추억이 자극되고 좋았는데, 이 글도 좋네요.
"3추"가 무엇과 무엇의 3추천인지는 모르겠지만.. 마음만으로 3추 드립니다.

플스. 게시판에 좋아요가 없네요.. 낄낄낄

플스투. 길드워2 서버가 어디신가요? 저는 블랙게이트.. 라는 것 같네요.

플스삼. 주로 접속하시는 시간대는 언제신가요? 저는 점심시간인 12:30~13:30 에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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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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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플스투. 길드워2 서버가 어디신가요? 저는 블랙게이트.. 라는 것 같네요.

플스삼. 주로 접속하시는 시간대는 언제신가요? 저는 점심시간인 12:30~13:30 에만 합니다..

 

제가 길드워 접은지 이미 몇 개월이 되어서 (둘째 나오면서 바빠지면서 자연스레 접게 됨 ... ) 서버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블랙게이트는 기억납니다. 제가 있던 서버의 한국인 길드가 워낙이 강력해서 1티어 1위를 놓치지 않는 세월이 수 주간 계속되자 '타도 한국!'을 외치던 중국인과 호주인들이 블랙게이트로 몰려들어 우리 서버를 압박해왔던 그 시절을 !!

생각해보니 자기 서버 이름은 까먹었는데 경쟁 서버 이름을 기억하는건 묘하군요. ㅋㅋ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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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pat88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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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

 

요 며칠 간만에 길드워즈2를 빨아댔더니 또 떠올라서 ... 

밖을 내다봅니다. 
저 멀리에서 아군이 우리 성을 향해 달려오고 있습니다 !! 
그러나 곧 실망합니다. 
아군이 맞긴 한데, 숫자가 달랑 6-7명 ... 
성문을 두들기는 적군은 무려 20여명이 넘어 보입니다. 
이길 수 있을리 없습니다. 

 

 

길드워2 나온지 1,2달 밖에 안 됐는데 서버친구들과 WvW를 하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엔 공격을 하던 입장이었는데 메스머인가... 뭔 클래스가 혼자 쫄랑쫄랑 오니까 
커맨더가 '바보녀석이네 신경쓰지마요'라고 오더(?)를 내렸습니다.

그래서 그냥 무시하고 열심히 성문을 까부수고 있었는데
어디서 갑자기 광역마법이 막 퍼붓더니 저를 포함한 아군 공격조가 박살나더군요

그리고 나서 사망시점에서 주변을 보니 안 보이던 20~30명이 등장,
척후병 하던 사람도 what??? (뭐야?) 이러면서 얼타고 있고 =_=;

커맨더 : '똑바로 좀 봐라, 컴퓨터 사양이 딸리냐?'
척후병 : '아니다. 분명 저 녀석 혼자 왔어'

그러다가 나타난 쪽 보니까 누가 20~30명씩 소환하고 있더군요.
하하하[...]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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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와우 흑마법사 솬돌이나, 지금은 없어진 만렙길드스킬 여행자 도우미처럼,
대규모 소환이 되는 녀석이 있었나보군요!

WvW는 말로만 들어봐서 늘 신기신기하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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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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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탈 무섭죠.  

우리가 점령한 성이 암만해도 깨질 것 같으면 

1. 메스머를 성 내부에 한 명 잘 짱박아두고 도망갑니다. 
2. 적군이 들어와 성을 점령합니다. 
3. 성을 점령한 적은 다른 곳으로 이동합니다. 
4. 성 내부에 숨어 있던 메스머가 포탈을 통해 성 내외부를 연결합니다. 
5. 성문이나 성벽을 부수지 않고 바로 성을 재탈환합니다. 

이런게 무지 흔했죠 ... 

그냥 야전에서도 메스머는 강력한데, 모퉁이를 돌아서 도망가던 일단의 적들이 갑자기 뒤에서 나타나 우리를 기습하는 일들도 비일비재했구요. 

기회되면 메스머 순간이동 전쟁 (제다이처럼 다들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하면서 싸움 ㅋ) 도 써보고 싶지만 이건 그림까지 그려야하는 얘기라 나중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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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dol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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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길드 전쟁의 묘미란 바로 이런 맛이군요 저도 취하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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