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ouncements

    • Zerasion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Green/Blue 에서 관리자가 추천하는 게시물이 옮겨진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관리자에 의해 승급된 Blue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Blue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reen Board
      회원 가입 후 인증이 완료된 Green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Green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ree Board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
Zerasion

[아카이브] 숫자로 보는 콘솔의 세대교체

2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

 

원문주소 - 
http://www.gamasutra.com/view/news/198852/Heres_what_a_console_transition_looks_like_by_the_numbers.php?utm_source=twitterfeed&utm_medium=twitter&utm_campaign=Feed%3A+GamasutraNews+(Gamasutra+News)

후계기의 출시시 이전 세대의 콘솔은 어떻게 그들의 세대를 마감할까? 판매량이 느리게 감소함에 따라 몇 년 더 버틸까? 아니면 잽싸게 인사하고 스포트라이트를 새 세대에게 양보한 후 잽싸게 사라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여러 요소에 달려있다.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지만 Nintendo64나 GameCube와 같은 콘솔은 일년 이내에 구식이 되어 빠르게 사라져갔다. 다른 기종들은 좀더 길게 버텼다. 

이번 겨울부터, Xbox360과 플레이스테이션3는 더 이상 각 제조사의 플래그십 콘솔이 아니게 된다. 그러나 시장은 이제 이 기종들이 세상에 나타났을 때와 같지가 않다. 이들 기종의 퇴장은 새 시스템이 콘솔 시장을 뚫고 들어올 기회가 된다.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닌텐도는 여전히 이전과 같은 콘솔 시장을 가정하고 있다. – 그러나 이 가정들은 아마도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것이다. 

닌텐도의 세대 교체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선 이전에 일어났던 닌텐도가 새 시스템을 출시할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살펴보자. 닌텐도의 과거 콘솔 세대교체시 수익에 관련된 자료를 모아보면 다음과 같다. 

1ff3e20dcdea5ee3.png

2001년에 GameCube가 런칭하자, N64는 50만대만 출하되었다. 2002년 3월 이후에는 추가로 출하된 물량이 없다. GameCube와 Wii때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나 좀더 긴 시간동안 벌어졌다. 2006년 9월 말에서 2008년 3월 말까지, 닌텐도는 540,000 대의 GameCube를 출하했다. 두 경우 모두 후계기의 발표 이후 이전 세대 콘솔의 판매량은 전체 판매량에 비해 아주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2012년 10월에서 2013년 6월에 이르는 Wii U 발표 이후 Wii의 판매량은 사뭇 다르다. 닌텐도는 추가로 290만대의 Wii를 출하했다. 여기에는 Wii U의 발표 이후 불과 수주후에 처음 출하되기 시작한 Wii Mini도 포함된다. 이는 낡아가는 작은 콘솔을 닌텐도가 포기하지 않았음을 암시한다. 

Wii의 사후 수명이 - 후계기 발표 이후 이전 세대 기종의 수명 – 이렇게 긴 이유를 설명하는 한 가지는, 닌텐도가 그들의 전통적인 시장 밖에 있던, 아직 진출하지 않았던 시장으로 좀더 저렴한 콘솔을 보내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또는, 그냥 단순히 아직도 남아 있는 이전 세대 콘솔에 대한 수요에 반응했을 뿐일 수도 있다. – 예를 들어 미국에서 아직도 Wii는 Wii U보다 많이 팔린다 – 이를 통해 분기마다 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지는 현상에 완충작용을 해 줄 매트리스를 댄다. 정답은 아마도 이 둘 사이의 어딘가에 있을 듯 하다. 

닌텐도가 새 기종의 출시를 맞아 이전 기종을 어떻게 단종시켰는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은, 닌텐도 각 기종의 연간 (12개월 간격으로 추적) 판매율을 추적해보는 것이다. 이렇게 추적한 닌텐도의 최근 4기종의 그래프는 아래와 같다. (같은 데이터를 다르게 보려면 이곳으로)

ad10b62e5ee9bfcc.png

플레이스테이션의 세대 교체

이제 다른 일본 콘솔 제조사 소니를 살펴보자. 전혀 다른 광경을 볼 수 있다. 여기 오리지널 플레이스테이션과 플레이스테이션2, 플레이스테이션3까지의 세대교체를 보여주는 숫자들이 있다. 

13aa3389b16eee4a.png

이 칼럼을 쓰기 전에는 위의 숫자들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없다. 그러나 이를 검토하고나서 나는 꽤나 충격을 받았다. 이전 두 기종의 세대교체에서, 소니는 후계기의 출시 이후에도 이전 세대의 콘솔을 전체 판매량의 약 30% 정도 출하했다. 

PS1의 경우, 이는 5년간에 걸쳐 3천만대에 해당한다. PS2에서 이 비율은 6년간에 걸친 5천만대로 나타난다. PS3가 비슷한 추세를 유지한다면 PS3의 최종 전체 판매량은 1억 4백만대가 될 것이며 이는 PS1의 최종 전체 판매량을 수백만대 넘어서는 것이다. 

닌텐도의 경우와 비슷한 방식으로 그린 소니의 TTM 그래프를 보자 (다르게 보려면 이곳으로)

99a466c2562c1587.png

그러나 올해 11월에 플레이스테이션4가 출시된 후에도 PS3가 수년간에 걸쳐 계속해서 팔려나갈까? 종합적으로 나는 당연히 아닐거라 생각하는데, Ouya나 Valve의 Steam Box 같은 유사한 콘솔들이 소니 콘솔의 사후 수명에 지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소니의 콘솔은 이런 모바일 기반의 콘솔들이 가진 기능들이 없기에 유리한 위치에 설 것이다. PS3는 커스텀 셀 프로세서, 커스텀 Nvidia 그래픽 프로세서, 그리고 하드 드라이브를 기반으로 디자인되었다. 나는 기기당 150$ 미만의 가격대에 놓인 콘솔에게 기회가 있을거라 보는데, 이 가격대는 소니가 PS3로는 절대 도달할 수 없는 영역이다. PS3는 미국에서의 가격이 $200대가 되는데에도 7년이 걸렸고, $200대의 기기는 2006년에 런칭된 $500 짜리 오리지널 버전의 20기가에 비해 내장된 저장 용량도 작다. 

소니가 2005년에 하드웨어에 관련해 내린 결정의 끝을 보기 위해 전쟁을 벌이는 동안, 새 콘솔들은 우리가 최근에 겪고 있는 현실에 좀더 최적화된 형태로 짜여질 것이다. 저비용 CPU와 GPU를 쓰고, 평범한 수준의 저장용량을 내장하여 여기에 SD카드를 추가하는 형태로 확장을 할 것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한 수요별 소프트웨어 제공 서비스 (Soft on Demand – 메이커 이름 아닙니다)와 안드로이드 기반의 콘솔은 훨씬 낮은 비용대에서 시작할 것이다. 

모바일 기반의 하드웨어와 OS가 이 새로운 콘솔로 이동함에 따라, 거대한 개발자 군단과 다수의 유명 게임 프랜차이즈 최신작들이 여기에 합류할 것이다. 심지어 EA와 같은 거대 퍼블리셔들조차 최근에는 모바일 플랫폼에서 대단히 적극적이다. 이들의 거대 프랜차이즈가 새 콘솔로 출시된다해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Clayton Christensen이 시장 붕괴에 대해 조사한 바에 의하면, 하드웨어와 게임 엔진 또한 지난 수년간 매우 빠른 속도로 정교해지면서 일종의 성장 곡선을 따르고 있다. 

이는 새 콘솔이 투입되면 강력한 그래픽과 사운드 등 전통적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이 강세였던 분야에서 경합하게 될 것이며, 그럼에도 소니보다 더 낮은 가격대가 될 것임을 의미한다. 

전통적인 콘솔 세대교체를 방해하기

이 경쟁은 소니의 하드웨어 판매에 밑반찬 정도로 끝나지 않을 수 있다. 이후 수년간에 걸쳐 소니가 기대하고 있는 PS3의 소프트웨어 수익은 판매의 측면에서나 저작권료의 측면에서나 비슷하게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물론 이는 단지 추측에 불과하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경쟁에서, Ouya 같은 경우 소니에게 별다른 위협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업계의 지형을 완전히 바꾸는 데에는 애플이나 아마존 등과 같은 거대 회사의 깜짝 발표 한 번이면 족하다. 그리고 밸브는 결국 스팀 박스를 시장에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나는 장군들은 언제나 마지막 전쟁을 준비한다는 격언을 되새긴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닌텐도의 모션 컨트롤이 지닌 참신함에 대응하지 못하고 Wii에게 참패했다. 그리고 Xbox One은 키넥트를 통해 역사상 모션 컨트롤과 가장 단단하게 통합된 콘솔이 되었다. 소니는 개발자들이 다루기에 너무 난해한 하드웨어와 높은 비용으로 비판을 당했지만, PS4는 개발자 친화적인 측면에서 칭찬받고 있으며 진입 가격 또한 더 낮아졌다. 

그러나 그들의 비즈니스 모델은 대부분이 전통적 콘솔 시장이 언제까지나 존재할 것이라는 추정을 기반으로 세워졌다. 모두의 관점을 바꾸는 데에는 기존의 콘솔이 아닌 새로운 콘솔 딱 하나가 성공하기만 하면 된다. 

부연설명 : 내가 위에 첨부한 소니의 자료보다 더 자세한 판본이 있다. 2006년 4월 전까지 소니가 제공한 자료는 제품의 출하만을 보여준다 – 이는 즉 소니가 도매망에 출하한 양을 의미하며, 이것이 소매점에 팔려나간 양은 아니라는 뜻이다. 2006년 4월부터 소니는 소매점 판매량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나는 긴 기간을 놓고 보면 (연단위의 스케일) 이 두 수치가 전체적으로는 서로 엇비슷할거라 믿는다. 따라서 나는 이 둘을 분리해서 표시하지 않았다. 마침내 마지막 다섯 분기에 걸쳐 소니는 분기별 실적 발표에서 애석하게도 PS2와 PS3의 판매량을 통합하여 발표했으며, 이 기간에 대해 나는 각 기종의 분기별 판매량 수치를 내 자신의 추정치로 소개했다


---------------------------------------------------------------

글쓴이가 주장하려는 내용에는 뭐 그냥 그렇지 … 하는 정도의 공감만 가는데,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의 후계기 발표후 전세대 기종 판매량은 굉장히 놀랍네요.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PS4가 발표된 현 시점까지도 PS2에 대한 판매가 이뤄지고 또한 니즈가 있는 것으로 보아, 말씀하신 차세대기 발표 이후에도 이전 세대기의 수명이 유지되는 현상은 확실시 되는 것 같고요.

아울러 차세대기의 전세대 기종 호환 문제는 이쯤되면, 일부러 안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갖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ㅎㅎ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