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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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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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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앵그리버드 고. 명작의 귀환

1 post in this topic

kaelove1234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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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그리버드 고를 어제 플레이 해봤습니다.
소감을 주절주절 써보도록 하죠.

게임은 앵그리버드의 새들이 레이서로 참가하는 스토리로 진행됩니다. 각 맵의 여러 모드를 클리어하고 라이벌과 대결하여 승리하면 해당 라이벌을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네요. 각 캐릭터들은 플레이할 때마다 스테미나를 하나씩 소모하며, 5개의 스테미나를 모두 소모하게 되면 장기간 휴식하거나 보석을 10개 써서 즉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의 수는 5종류 이상으로 꽤 되는 것 같습니다. 앵그리버드에서는 도전에 어떠한 자원도 소모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더 하고 싶으면 돈을 내야 합니다.  뭐, 캐릭터마다 스테미나가 따로 있고 캐릭터를 플레이 진척에 따라 공짜로 주는 시스템 때문에 교체해 가면서 플레이하면 그다지 압박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시대의 흐름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은 공짜는 아니죠.

보석은 라이벌과의 대결에서 승리할 때 얻거나,가끔 게임 도중 필드에 놓여있거나 합니다. 한국에서는 특수한 조건을 제외하고 결제 재화를 게임 내에서 드랍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말이죠. 각 시스템들이 진행될 때마다 하나씩 열리는 튜토리얼 시스템은 상당히 자연스럽습니다. 만화처럼 이미지로 표시합니다. 앵그리버드 애니메이션도 있다던데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초반에 게임이 느린 것 같아서 '아이폰 5인데 뭐지?' 했는데 알고 보니 시작 차량이 너무 부실해서 그렇더군요. 업그레이드하니까 제법 속도감도 납니다. 아, 말이 나와서 말입니다만 차량과 차량이 부딪치면 파괴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패널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게임의 구조 상 다음 맵이 열리기까지 2~30번 동안 한 맵을 반복적으로 플레이하게 되는데, 두 개 정도의 분기가 있고 게임 자체가 원체 빨리 끝나기 때문에 그다지 지루하다는 인상은 없네요. 무엇보다 햇살이라던가 쨍쨍한 픽사풍(?) 그래픽이 너무 좋아서 눈이 질릴 새가 없습니다.

게임 모드는 레이싱과 시간 제한 내에 돌파하는 것, 장애물 피하기, 그리고 도로 상에 놓인 과일들을 최대한 파괴하면서 가야 하는 모드가 있습니다. 뭐, 일반적인 것들이니까 넘어가죠. 아, 앵그리버드답게 레이싱의 첫 시작은 새총으로 차량을 날리는 식으로 연출을 해놨습니다.

성장 시스템으로는 카트를 레이싱 보상인 골드로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인데, 모든 파츠를 업그레이드하면 새로운 차량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이 변화의 과정이 확실해서 성취도가 있습니다.(다만 미리 다음 차량이 있음을 알려줬으면 좋았을 텐데 말입니다.)

유료로 살 수 있는 차량은 확실히 나무로 만든 차량에 비해 뽀대나지만 가격이 꽤 비쌉니다. 49달러 정도 하는 것 같네요. 부러운 것은 이런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차량이나 기능을 게임을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과도한 현금 결제 컨텐츠도 없고요. 로딩 화면에서는 이 게임이 특정 브랜드의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일종의 게임 내 광고인 것 같습니다.

앵그리버드 고의 소셜 요소는 그리 많지 않고 페이스북에 연동해 스테이지마다 기록 점수를 친구와 대조하여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뭐, 어떤 식으로 점수가 책정되는지는 애매합니다. 어쩔 때는 점수가 높지만, 보통 게임을 하다 보면 비슷비슷한 점수를 얻게 됩니다. 실시간으로 동기화되는 멀티플레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게 가능한 모바일 레이싱 게임이 있다는데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궁금하네요.

만약 앵그리버드 고가 카카오톡으로 나오면 어떻게 될까요?
흥미진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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