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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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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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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게임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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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의 [펌] 문화컨텐츠로서 게임이 가져야 할 공감력에 대하여 에 이어, 오늘도 whtdrgon 님의 다른 글을 가져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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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예술일까요? 아닐까요? 미디어일까요? 아니면 장난일까요?

사실 게임은 예술도 뭣도 아닙니다. 하지만 뭣도 아닌 것도 예술입니다. 벽에 스프레이 칠하는 것은 예술도 아니지만 예술가를 만나 이제는 예술입니다. 언어적/비언어적으로.뜻과 의미를 전한다면 예술이지만, 아닐 수 있지요. 게임개발자인 저는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게임은 예술일 수도 아닐 수도.

하지만 게임은 아무리 부정해도 종합'활동'입니다. 종합의 일개에 모두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세계관, 캐릭터, 스토리텔링, 디스크립션, 레벨디자인, 광량, 캐릭터, 자원, 장애, 목표, 의사결정, 기술행위에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음악과 그림과 글과 코딩에, 하드웨어에 랜선에 담겨있습니다. 
그것이 부족해 예술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부족하지 않다면..., 충분하다면 예술이 됩니다. 라디오 진행이 예술인가요? 뉴스 앵커가 예술인가요? 영화가 예술인가요? 애니메이션이 예술인가요? 그 답대로 예술이거나 아닐 뿐입니다.

문화라는 것은 '초인종이 울릴 때 걸어가는 어머니의 발걸음'부터 시작되는 '공기'입니다. 우리는 공기처럼 문화를 헤엄치고 있습니다. 국격은 지금 튼 채널의 TV멘트에서 뿜어집니다. 시간을 쓰면, 인생을 쓰면 모두 문화를 담을 '그릇'의 가능성이 시작됩니다. DC의 싸구려 만화종이쪼가리에도 그렇게 문화가 담기기 시작합니다.

게임이 예술이냐, 미디어냐. 아니요. 게임은 그릇입니다. 한폭 천쪼가리가 무슨 예술입니까 그릇입니다. 고흐의 그림도 그 한폭 천 쪼가리에 담겼고, 우리집 화장실 걸레도 그 짝입니다. 재질이 다르다고요? 이중섭의 그림은요. 담배갑에 새기면 예술이 아니랍니까?

게임은 그릇입니다. 그 그릇은 세상 모든 것으로부터 오염되며, 세상 모든 의미로 빛나게 됩니다. 라디오 방송은 예술일수도, 아닐수도. 필름은 예술일 수도 포르노일수도 있습니다. 필름을 비웃을 겁니까? 필름이 악입니까? 예술이 아니라고요? 상업적이라서, 퇴폐적이라서, 저속해서? 저속. 여자의 알몸이 예술일까요? 포르노일까요? 게임은 1차적 정의입니다. 게임 개발자는 규칙을 만들 수는 있어도 전략을 만들 수 없습니다. 전략은 자원,규칙,목표에 의해 유저가 만드는 것입니다. 게임은 그 규칙이라는 그릇을 만들 뿐입니다. 그 그릇이 위대한 전략을 탄생시킵니다.

게임은 더 섬세하고 더 대단합니다. 그래서 다들 난리지요. 게이미피케이션, 에듀테인먼트, 기능성게임. 엔터테인먼트 게임. 뇌사진으로 나타난 인류의 등불. 보상과 사랑을 받을 때 빛나는 자리. 그 자리를 등불 삼아 인류는 항해해왔고, 게임은 그 자리를 빛나게 합니다.

별 것 아닙니다. 우리는 그저 그렇게 그러니까 하고 있습니다.구슬같이 구르는 동그란 물체일 뿐입니다. 내 인생 한번이고, 벌써 게임에 30년을 썼습니다. 멈출 생각 없습니다. 앞으로 30년. 게임으로 갑니다. 예술인지 아닌지 두고 봅시다. 내가 못해도 다음이 할겁니다. 시간은 우리의 편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기술은 게임에 적합하게 발전하기 때문이고, 게임은 모든 기술에 적합하게 발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게임은 가진 것이 모래밖에 없을 때부터 발전해 왔습니다. 돌이 있으면 돌로, 땅바닥이 있으면 땅으로, 구슬과 종이로, 플라스틱으로.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입니다. 뭐가 나와도 우리는 그것으로 게임을 만들겁니다. 그게 톱밥이든, 구글 글래스든. 마치 아이들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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