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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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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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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스팀 태그 시스템

5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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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이 태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유저들은 각 게임들에 대해 간단한 단어들을 빌어 그 게임에 태그를 붙일 수 있고, 
특정한 태그가 여러차례 중복되면 얘들이 검색에서 힘을 발휘하는 시스템입니다. 

게임을 찍어서 그 게임에 붙은 태그를 볼 수 있는가 하면,
태그를 찍어서 그 태그가 붙은 다른 게임을 볼 수도 있습니다. 
스카이림을 클릭해서 'RPG'라는 태그를 확인하고,
스카이림의 'RPG'라는 태그를 찍어서 이 태그가 붙은 다른 게임들을 확인하고 뭐 그런 식이죠. 
태그는 모두 유저들이 직접 붙이고, 대신 간단한 단어들의 조합만 가능한 듯 하더군요.


코타쿠에서 태그 도입 첫날 풍경을 잠깐 써놨는데 ... 

http://kotaku.com/the-first-day-of-steam-tags-will-make-you-laugh-and-cr-1522262945

1. (대체로) 무난한 경우 - 스카이림에 'RPG' 태그를 붙인 경우

2. 딱 봐도 이상한 케이스 - 다크소울에 '캐주얼 게임'을 붙인 경우

3. 특정 게임을 싫어하는 이들이 집중적으로 욕을 하는 경우 - 콜옵 고스트에 붙은 태그들. garbage, fish AI, bad, poor quality, dog, crap, joke, dodge, noobgame 등등 ... 

4. 그럼 'garbage'태그가 붙은 다른 게임들은? 아래 그림대로e831355db3bf5fc5.png

5. 유명하고 재미있다고 평가받지만 개발자의 싹퉁머리 때문에 욕을 많이 먹는 게임 Fez의 경우9cd8d58ba11bc8e9.png

6. 일부 개발자들은 트위터 등을 통해 이 시스템에 대한 불만족을 토로했는데, 태그가 공정하지 않을 경우 특정한 게임을 엿먹이기 쉽고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괴로움을 겪을 거라는 이유. 대표적인 사례는 gone home의 경우 (이 게임이 다루고 있는 이슈는 정치적으로 논쟁의 여지가 많기에, 보수적인 게이머들은 적대적 의견을 드러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bad, walking simulator (걸어다니기 시뮬레이터 : 별다른 인터랙션이 없다는 평가), overrate(과대평가됨), 페미니스트 등

7. 태그 시스템을 통해 스포일러를 하는 경우도 있음 : 파판7의 핵심 스토리 중 하나가 태그를 통해 노출되는 케이스 02014d5839735ae7.png


그 아래로도 사례가 너무 많아 다 소개하긴 그렇고, 링크한 페이지에 가서 직접 보시길 권합니다. 내용이 심플해서 영어에 알러지가 있는 분들도 부작용없이 보실만합니다. 


예전에 일하던 프로젝트에서 SNS라는걸 제안했던 적이 있는데 (ㅋ)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아니라 Social Naming System의 약자였습니다. 자세한걸 소개하긴 좀 그렇지만, 스팀이 도입한 태그 시스템과 꽤 유사한 개념으로 출발하는 ... 당시엔 기각(...)당한 아이디어였습니다만 이렇게 재미난게 많이 생길 줄 알았으면 좀더 강하게 밀어볼걸 하는 아쉬움이 ...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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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lgame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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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시스템을 자율화 하는 경우 그에 따른 태그 투표 시스템을 같이 넣어줘야 하는데..

이용자가 워낙 많은 스팀의 경우 현재 그냥 냅다 도입. 해서 망테크를 타는듯 해보입니다.

선의의 유저들이 태그분류에 도움을 주는건 포르노 태그정리 뿐일거에요 #반농반진 #현자타임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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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irrti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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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집단 지성에 의존하는 기능들은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플레이어들에게 하도록 만들면 혼란을 만들어내는게 당연한 겁니다. 위키도 그런 부분이 있어요. 하지만 어느 정도 형태가 만들어진 기존 태그 시스템이 있고 거기에 플레이어들이 참여해서 추가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하게 만든다면 레퍼런스를 보고 착실하게 따라오게 됩니다. 
이건 기반이 있는 상태에서 하도록 만드느냐 그냥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 맘대로 해봐 하느냐 차이일 뿐이죠. 인간이 원래 멍청한 건 아닙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발생하는 통과 의례기도 하지만, 시작하기 전에 소수 검증된 유저들을 대상으로 기반을 좀 만들어두는 작업이 선행했으면 어땠을까 아쉬움이 남네요. 이대로 가면 그냥 폐기를 하는 수순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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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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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런걸 좋아하죠. 태그로 장난치고 그런거 ... 씐나씐나 
파판7 스포일러 태그같은게 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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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bkim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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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amcommunity.com/groups/SteamClientBeta/discussions/2/558747922194202319/

태그 시스템 업데이트되었군요.

신고 기능을 추가하고 인기 태그 등극에 필요한 횟수가 증가했네요. 어떤 태그들(Garbage라든가)은 등록 불가능하게 처리한 것 같네요. (한국어 페이지에서는 '똥'이 무효화되더군요.)

그 결과 위에서 Voosco님이 언급한 건 대체로 사라졌는데 곤 홈이랑 콜옵 고스트는 여전히 굴욕을 보고 있네요.

한국어 페이지의 경우 업데이트 전에는 좀 인지도 낮은 게임들은 한 두 사람이 태그한 게 인기 태그에 오르곤 했었죠; 그것도 다 사라졌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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