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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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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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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던전 스트라이커 중간 소감 (?)

3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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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한참 재미나게 하고 있습니다. 건축으로 따지면 마감재의 퀄리티가 훌륭해요. 전반적으로 멋진 게임입니다. 

1.
유저 커뮤니티에서는 컨텐츠의 부족에 대해 불만을 갖는 눈치지만, 유저 커뮤니티에서는 언제나 뭔가에 대해 불만이 있기 마련이죠. 물론 45레벨에서 70레벨까지 던전 4개 뺑뺑이로 끝이니 사실상 문제가 없는건 아니긴 한데 ... 이건 컨텐츠에 대해서만 주목해서 그런 것 같구요. 제 경우는 지금 61렙인데 아직까지는 크게 지루한 걸 모르겠습니다. 이론상으로라면 45렙에서 61렙까지 16레벨을 던전 4개만 돌았으니 당연히 지겨워야 하는데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2.
45레벨이 되면 '모든 클래스로 전직'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이 게임에는 클래스 레벨과 캐릭터 레벨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캐릭터 레벨은 1부터 70까지이고, 클래스 레벨은 1부터 5까지. 클래스 레벨 3까지는 무척 쉽게 올릴 수 있으나 3에서 4로 갈 때는 '전보다 느리군' 하는 수준이고, 4에서 5로 가는건 상당히 느립니다. 대충 50레벨쯤 되면 하나의 클래스를 만렙을 찍을 수 있고, 50에서 60으로 가면서 2개 정도 더 클래스 만렙이 가능합니다. 60을 넘어서면서 캐릭터 레벨은 아주 느리게 올라가지만, 클래스 레벨은 그와는 별개로 여전히 동작하고 있습니다. 

즉 45레벨까지는 던전 컨텐츠라는 기존 패러다임의 컨텐츠를 소비하며 플레이한다면, 그 이후에는 클래스 레벨을 올리는 '성장'에 주목하게 됩니다. 새 스킬 찍고, 새 스킬을 기존 스킬들과 섞어서 사용해보고, 그 시너지를 연구하는 과정이 무척 재미있어요. 그래서 레벨업이 느리고 같은 던전 뺑뺑이는 맞는데 여전히 재미있습니다. 아, 물론 전투 자체가 흥겹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겠네요. 

그래서 저는 컨텐츠 부족에 대해서는 음 뭐 ... 그럴 수도 있지. 정도로 생각하고 플레이 중입니다. 

3.
근데 드랍율이 정말 독하게 낮습니다. 모든 아이템 및 도전 던전(?) 입장권의 드랍율이 너무 낮아요. 3일인가 4일 전에 업데이트 된 새 던전의 입장권을 전 아직 한 번도 먹어 본 일이 없습니다. 이 던전은 에픽 무기가 나오기 때문에 인기가 좋은데 ... 가보고 싶은데 ... 3~4일간 하루에 4-5시간씩 꼬박 한거 같은데 한 번도 입장권을 본 일이 없어요. 길드원들이 데려가줘서 (파티장에게 입장권이 있으면 파티원은 없어도 됩니다) 몇 번 가봤을 뿐. 비단 입장권 뿐 아니라 각종 아이템 및 에픽 아이템 제작재료의 드랍율도 무지하게 낮아요. 제가 해 본 모든 게임들 중에서 아마 리니지1 빼고는 드랍율이 가장 낮은 게임인 듯 합니다 -_-

오늘, 던스에서 실수로, 5일에 업데이트해야 하는 내용을 2일 전에 업데이트했었는데요, 직후에 바로 롤백을 하긴 했지만 새로 나오는 컨텐츠들에 대해서 유저들이 어느정도 파악을 해두었더라구요. 재밌는건, 새로 나오는 던전인 화룡의 탑의 무기를 얻기 위해서는 꼬박 180일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접속해서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하루 3번 입장시. 그리고 하루 3번 입장 제한이 걸려있는 던전임) 릴리즈가 딱 2일 남았다는 점에서 릴리즈 버전에서 수치를 고쳐서 나올 것 같지는 않고, 중간에 원성이 좀 자자해지면 선심쓰는 척 하며 줄여줄 가능성은 있겠지만 ... 아무리 그래도 무기 하나 만드는데 180일간을 하라니 아무래도 좀 ... -_-

몇 가지 짚이는 문제들이 있긴한데 ... 아직 확신하긴 어려우니 참고만 하세요. 예를 들어서 와우의 아이템 드랍율이 높다고 해보죠. 어지간하면 같은 던전을 10번넘게 가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레전더리를 노리는게 아니라면요. 대신, 던전 자체를 몇 번 못 갑니다. 귀속에 묶여 있거든요. 영던은 하루에 한번만 갈 수 있고, 공격대 던전은 일주일 주기죠. (요새는 달라졌다고 하던데 평균을 낸다면요) 즉 도전 기회 자체가 적게 주어지되, 드랍율은 높습니다. 

던스는 귀속 개념이 없어요. 무제한으로 입장 및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러다보니 드랍율이 더 낮게 느껴져요. 예컨대 똑같이 '실시간으로 한달 정도 플레이하시면 그 아이템을 먹을 수 있습니다' 하는 경우, 와우에서라면 불과 4번만에 먹는 셈이죠. 근데 던스에서는? 확률을 안드로메다로 보내지 않는 이상 열성 유저들의 빠른 풀템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아마도 이런 문제 때문에 드랍율이 낮게 느껴지는거 아닌가 ... 싶네요. 아무튼 게임 하면서 짜증이 나기도 하는건 사실. 아무리 돌아도 나오지 않아 ㅜㅜ 


뭐 결국은 원점으로 돌아가서 이 모든게 근본적으로는 역시 '컨텐츠 부족' 때문이라는거죠. 단지 그 컨텐츠 부족이 드러나는 지점은 45렙에서 70렙까지 던전 4개를 뺑뺑이 돌기 때문이 아니라 아주 낮게 느껴지는 드랍율 때문이 아닌가 ... 합니다. 지금까지는요.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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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het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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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나저나 던스는 왜 패드를 반만 지원할까요..

아날로그로 이동은 가능한데 공격은 패드 버튼으론 안되고 키보드로만...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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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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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스 기획팀장 인터뷰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565565&category=103&utm_source=twitterfeed&utm_medium=twitter

일을 열심히 뿐 아니라 제대로 하고 계신 듯 합니다. 
믿음이 가네요.

Zerasion님이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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