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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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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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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이브] MMOG의 정치 시스템

2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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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g에서 정치 시스템은 꽤 매력적이지만, 지금껏 제대로 만들어졌던 기억이 없는 듯 하네요. 몇몇 게임들에서 시도를 했던 것 같긴 하지만 그게 ‘성공적’이라고 말하기는 조금 … 한편으로 혹자는 게임에 관련된 컨텐츠가 없는 가운데에도 유저들끼리 이미 잘 하고 있는 정치 (길드 내 미모의 홍일점을 둘러싼 음모와 배신이라던가, 유능한 탱커를 섭외하기 위해 잘나가는 공대들 사이에서 벌어지던 치열한 물밑 섭외전쟁이라던가 …) 를 왜 굳이 게임 내부의 장치로 가져오려하느냐는 얘기도 하던데, 와우의 경우 막공에서 보편적이던 ‘드랍템 경매’ 라는 장치가 이후 게임 자체에도 반영되었던 것처럼, 파티채널이 던전 파인더가 된 것처럼, 거래채널이 경매장이 된 것처럼, 유저들 사이에 흔히 이루어지는 일을 게임이 돕는게 나쁜건 아니니까요. 

아울러 오랜세월에 걸쳐 mmog에서 다각도로 시도되어왔으나 크게 빛을 본 적이 없던 ‘커뮤니티’를 고려한다면 욕심이 더 나는 것도 사실입니다. 정치 시스템이 게임에 도입되고 이게 성공한다면, 그건 바로 ‘커뮤니티의 꽃’이 될테니까요. 

최근에 들었던 정치에 관련된 시스템들은 테라와 DK온라인의 그것입니다. 둘 모두 벌써 수년전에 얘기로 들었던거라 아마도 이 시스템이 어떤 반응을 얻었는지 어느정도 결과는 나왔겠지만 … 애초에 테라와 DK온라인에서 제시했던 정치 시스템 자체가 제게는 왠지 마뜩찮더라구요. 가장 마음에 걸렸던 부분은 그 토대 자체가 극소수의 ‘정치인’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구도였다는 부분입니다. 

갑자기 잠깐 다른 얘기를 해보자면, EQ1이나 리니지1의 시대에 ‘엔드컨텐츠’라는건 최상위 소수의 플레이어들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EQ1에서 최종보스급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는 인원은 전체 플레이어의 몇 %정도였을까요? 리니지1에서 공성전에 참여할만한 혈맹의 인원수는? 양쪽 모두 두자리 숫자 안될겁니다. 그때는 엔드 컨텐츠의 진입장벽이 안드로메다만큼 높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선망의 대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했죠. 와우가 나오면서 이런 구도를 파괴했습니다. mmog 캐주얼화의 끝판왕이었던 와우에서 레이드에 참여하는건 (EQ1이나 리니지1에 비하면) 극도로 쉬웠습니다. 돈만 있으면 사장으로 가면 되요. 그럼 돈 모으는게 어렵냐면 또 그렇지도 않습니다. 와우를 통해 mmog의 엔드컨텐츠는 ‘누구나 참여 가능한’ 것이 됩니다. 

한편 테라와 DK온라인이 제시하는 정치 시스템은, 모든 유저에게 ‘선거권’을 주지만 그렇게 선출된 자리와 그에 따르는 컨텐츠는 여전히 ‘선출된 사람 또는 그가 속한 커뮤니티 (길드 등)’ 에만 국한되는 것입니다. 아 물론 모든 유저들이 선거권을 가지겠죠. 그러나 선거가 끝난 후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우리 모두는 선거권을 가지고 있고 선거권을 행사합니다. 그러나 그런 우리를 누가 정치인이라고 부르지는 않죠. 물론 생활 속의 정치,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진정한 시민 어쩌구 하는 얘기도 있긴한데 그건 당위이지 현실은 아니니까요. 즉, 테라와 DK온라인이 제시했던 정치 시스템은 그 참여폭에 있어서 와우가 엔드컨텐츠 참여율을 극적으로 끌어올리기 전으로 회귀해버렸습니다. 

그럼 어쩌라는거냐? 저는 현실에 토대를 둔 게임 내 시스템이 아니라, 게임이기에 게임 속에서만 가능한 정치 시스템을 모색하는게 좀더 흥미로운 결과를 낳으리라 생각합니다. 정치는 여전히 흥미로운 컨텐츠입니다. ‘게임 세계의 일정 부분을 플레이어들이 자의적으로 조절하고 운용한다’ 라는건 무척 매력적이에요. 샌드박스 타입 mmog의 핵심적인 개념에 맞닿아있기도 하구요. 이걸 버리긴 아깝죠. 

게임은 현실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현실에 비해 제한이 월등히 많지만, 정치에 대해서라면 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고대 그리스에서나 가능했다고 일컬어지는 ‘직접 민주주의’ 같은거 어떤가요? 국회의원 또는 대통령 같은, 우리의 ‘대리인’을 뽑아서 정치를 대행시키는게 아니라, 안건마다 직접 투표를 통해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보죠. 마을 A의 세율은 어느정도로 하고 싶으신가요? 현실에서 우리는 대리인을 일단 뽑고, 이 대리인으로 하여금 세율에 관련된 업무를 맡게 하죠. 그러지말고 그냥 마을 A의 세율을 직접 투표를 통해 결정하는건? 아 물론 세금은 일단 뺏기는 입장에서는 결코 좋은게 아니니까 낮을수록 좋겠죠. 이래서야 게임이 아니죠. 반대급부도 만들어줘야죠. 예를 들어서 ‘치안수준’ 같은거 어떨까요? 대충 이런 겁니다. 치안레벨이 높은 지역에서 PvP가 일어나면, 강력한 경찰 NPC들이 그 즉시 출동해서 가해자를 처벌합니다. 그러나 치안레벨이 낮은 지역에서 PvP가 일어나면 경찰 NPC들이 출동하기까지 시간도 더 걸리고, 그동안 가해자가 도망갈 시간도 생기고, 출동한 경찰들이 그닥 강력하지도 않고, 오히려 가해자들에게 맞아서 죽기도 하고 … 뭐 그렇죠. (맞습니다. 이브 온라인에서 빌려왔어요) 치안 레벨이 바로 세율에 의해 조정된다면? 세율이 높으면 치안 레벨도 높습니다. 세율이 낮으면 치안 레벨도 낮습니다. 세금 많이 뜯기는게 싫으시다면 게으른 경찰들을 참아내야 합니다. 아무래도 빠릿빠릿한 경찰들이 좋은가요? 세금을 좀 더 내셔야 합니다. 세율과 치안레벨은 지역별로 다릅니다. 그 지역에 등록된(?) 플레이어들이 투표로 결정해요.

1인 1표가 걱정된다구요? 꼭 1인 1표를 고집할 이유는 어디에 있겠어요. 접속시간이나 게임내 활동에 비례하여 표가 주어진다면 어떨까요? 게임 내 활동점수가 1000점인 플레이어는 혼자서 10표를 행사할 수 있고, 게임 내 활동점수가 200점인 플레이어는 2표만 행사할 수 있는거죠. 물론 빈익빈 부익부가 지나치는건 막아야하니까 상한선은 두어야겠지만요. 

경매장에서 빈번하게 거래를 하시는 분들 있죠? 물론 골드는 소중하니까, 경매장에서 열심히 재테크를 하는건 아주 중요하고도 소중한거죠. 근데 가만보면 단순히 수익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경매 그 자체가 즐거워서 경매장에 매달려 있는 분들도 꽤 보여요. 정치는 어떨까요? 단순히 그 지역의 세율과 치안레벨을 결정하기 위한게 아니라 그 자체로 재미를 줄 수도 있지 않을까요? 

뭐 이쯤되면 너무 많이 온 것 같구요, 게임에 정치를 도입하려 할 경우, 그게 반드시 현실의 정치를 본딸 필요는 없거든요. 정치제도라는건 환경과 구성원에 따라 유기적이면 좋으니까요. 그런데 정치를 넣으려 하면서 다들 현실의 정치를 모델로 하려하니 오히려 문제가 생기는 듯 해서, 반대로 게임에서만 가능한 정치를 - 어쩌면 정치 그 자체로 게임이 될 수도 있는 - 고민해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정치라는거, 아주 오래된, 그리고 여전히 매력적인 시스템인데 누가 제대로 해주질 않으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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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인터랙션 참여유도 라는 측면에서, 리니지2의 세븐사인을 기대했지만 실패로 돌아간 것이 개인적으로 너무 안타깝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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