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nouncements

    • Zerasion

      GDF 기본 공지 사항   2017년 11월 23일

      이전 (phpbb & Ruby를 쓰던) GDF에 올라왔던 공지사항들을 새 형식에 맞게 수정했습니다.   인벤과 GDF에 대하여 일단, 도메인 주소에서 보실 수 있듯, 이 포럼은 인벤 (inven.co.kr) 에서 제공하는 서버를 통해 돌아갑니다.
      그러나 회원 DB나 운영은 완전히 별개로 독립되어 있습니다. 
      즉 인벤 아이디로 GDF에 로긴하거나, GDF 아이디로 인벤에 로긴하는 등의 일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운영진 또한 인벤직원이 아닙니다. 
      이는 즉 인벤과는 전혀 다른 운영정책을 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행여나 이 포럼에서 생긴 일에 대한 문의나 요청이 인벤측으로 가거나, 
      반대로 인벤에 대한 문의 또는 요청을 이쪽에 주셔도 저희로서는 어떻게 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나 도메인 주소 때문에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부연합니다.   GDF의 취지 게임 개발자의 역할을 나누는 데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최근 한국의 게임업계에서는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중심의 구분이 어느 정도 보편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실력 있는 프로그래머, 실력 있는 아티스트에 대한 평가 기준과 거기까지 도달하는 방법론이 비교적 뚜렷한 것과는 달리,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유능한 디자이너이며 그렇게 되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수많은 이견이 있을 뿐입니다. 물론 팀의 성향과 개발 여건에 따라 게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소양은 타 직군에 비해 다양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뽑아내는 창의력, 다른 파트와 유연하게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문서를 만들어 내는 능력 등은 때로 가장 중요하게 손꼽히기까지 합니다. 그러나 게임 디자이너가 자신의 전문 분야로 삼아야 할 것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 능력' 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디자인 해내는 능력이야말로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그러나 정작 '어떻게 해야 게임 디자인을 잘 할 수 있는지' 공부하는 길은 그리 만만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어떤 것이 잘한 게임 디자인인지' 판단하는 것부터도 어렵습니다. 물론 찾아보려 마음 먹는다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 더미를 얻을 수야 있겠습니다만, 그것은 말 그대로 건초에서 바늘 찾기입니다. 인터넷만 뒤져본다고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 정보들은 누군가의 하드디스크에, 어딘가의 클라우드 서버에, 때로는 오직 인쇄된 문서로만 존재하니까요. 그리고 아마, 가장 중요한 정보들은 수많은 게임 디자이너들이 '내가 이 삽질을 다시 하나 봐라!' 하고 결심하는 그 순간의 뇌리에만 존재할 겁니다. 빠르게 변하는 현대 사회 중에도 최고의 속도를 자랑하는 이 업계에서는, 분명 많은 유저에게 재미를 주던 검증된 게임 매커니즘도 불과 몇 년 사이에 닳고 닳아 진부한 것이 되기 일쑤입니다. 또한 잘 만들어진 게임일수록 그 안의 모든 시스템이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어, 몇 개의 디자인 장치를 떼어내 다른 게임에 갖다 붙인다 해서 성공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결국 이 모든 일은 게임 디자이너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할 것을 요구합니다. 무얼 공부해야 할지,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는 사실 막막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Game Design Forum은 그런 상황에 대한 하나의 방법론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곳에서 게임 디자인에 대해 공부하고 싶은 내용을 함께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눈에 잘 띄지 않는 멋진 게임 디자인 자료들을 찾아내어 공유하고 싶습니다. 자기만의 디자인 노하우나 경험담이 있다면 서로 나누고 싶습니다. 딱히 정답을 찾아내진 못하더라도, 서로 대화를 나누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배우는 뭔가가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일을 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입니다. 그래서 이 곳은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에 대해 토론하고 대화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와 비슷한 취지로 만들어졌던 많은 커뮤니티들이 결국 게임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에서 게임 개발 전반, 산업 전반에 관한 이야기로 옮겨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인 역시 게임 개발의 일부인 이상 그런 화제들을 아예 배제할 수는 없을 겁니다. 그러나 일단 이 곳에서 활동하시는 여러분께서 "GDF는 게임 디자인에 관해 이야기 나누는 곳" 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지해 주신다면 이 곳의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언제나 그 점 기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켜주세요 – GDF 사용 규칙 이 포럼을 사용하기 위해 숙지하고, 지켜주셔야 할 규칙들입니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가능한한 최소화하려 노력했는데도 이정도네요. 
      이 규칙들을 의도적으로 또는 과하게 어겼다고 판단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잘 지켜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게시판의 용도를 지켜주세요.
      각 카테고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입니다. Purple Board
      Green/Blue 에서 관리자가 추천하는 게시물이 옮겨진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Purple Panel(관리자)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Blue Board
      관리자에 의해 승급된 Blue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Blue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Green Board
      회원 가입 후 인증이 완료된 Green Panel들이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는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Green Panel들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Free Board
      잡담 게시판입니다.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Panel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 GDF  운영진에게 부탁하고 싶은 내용, 궁금한 점, 건의 사항 등을 여기에 적어주세요. 
      비회원을 포함한 모두가 읽을 수 있으며, 모든 회원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의도와 관계없는 게시물은 운영진에 의해 적당한 다른 게시판으로 옮겨지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2. 게시판 예절을 지켜주세요.
      게시판 이용자간에 서로 지나치게 적대적인 태도는 피해주세요. 
      존댓말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 아는 사이라 해도 반말의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잡담 게시판 예외)
      물론 외부의 글을 옮겨오는 등의 경우에 불가피하게 평어체로 작성된 글은 무방합니다.   3. '포럼처럼' 사용해주세요.
      이곳이 다른 게시판이 아니라 굳이 '포럼' 의 형태를 취하는 이유는, 포럼의 기능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하나의 이슈에 얽힌 이야기는 하나의 글타래로만 다룹니다. 
      새로운 글타래를 매번 새로 만드실 필요가 없습니다. 꼭 댓글 형태로 달아주세요. 
      댓글을 아주아주 길게 달 수도 있으니 부담없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새 글타래를 만들기 전에 검색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사항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강제로 게시물이 이동/삭제될 수 있습니다. 유의하세요.
      너무 오래 전에 올라온 글이라 의견을 달아도 아무도 보지 못할 것 같은가요? 
      이 포럼은 가장 최근에 댓글이 달린 게시물을 자동으로 최상단에 올려줍니다.
      아주 오래 전 이슈를 다시 언급하는 경우에도 새 글타래를 만드실 필요가 없어요.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
Zerasion

[아카이브] 요즘 모바일 게임들, 주말예능과 비슷하다

3 posts in this topic

Voosco 님이 작성하셨던 포스팅의 아카이빙입니다.

---

 

요즘 모바일 게임들, 주말예능과 비슷하다

http://www.thisisgame.com/board/view.php?id=1575731&category=102

 

유저층을 라이트/코어 게이머로 나누는거야 아주 흔하고 보편적인 생각이지만, 게임을 도구로 여기느냐 목적으로 여기느냐는 구도는 제게는 무척 신선하더군요. 생각해보면 이런 얘기는 굉장히 오래전부터 나왔던 거긴 하죠. 제가 군대가기전에는 친구들 모이면 약속장소는 당연하게 당구장이었고, '한겜?'앞에 생략된 말은 '당구' 였는데 ... 군대다녀와서 좀 지나니 자연스레 약속장소는 게임방으로 바뀌었고, '한겜?' 앞에 생략된 말은 '스타/레인보우식스' 등등으로 달라지더라구요. 이 기억을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모바일 게임을 배경으로 다시 나오니 '오오~'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내용들에 동의하는데 한 가지 왠지 마음에 걸리는게 ... 

Quote

코어 유저들이 ‘돈을 쓰지 않고 이기는 것’을 자랑으로 여긴다는 점이 개발자들에게는 함정이 된다. 돈을 써서 다른 사람을 이긴다는 것을 수치로 여기는 사람들이기에 게임 밸런스에 돈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요 부분은 좀더 생각할 여지가 있지 않은가 싶습니다.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lwj8608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흥미로운 분석이네요;;;

단, 조금 아쉬운게 설문이나 앙케이트 같은 근거가 조금만 더 있었다면 어땠을까 생각됩니다.

만약 위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과연 저런 유저들은 과금을 사용하는지 아닌지도 궁금하네요.

단순히 이야기의 소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게임을 깊게 즐기고 과금할 필요성이 없을것 같은데...

해당 부분의 대한 이야기는 안보이는 것 같네요;;;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gidol 님이 작성하셨던 리플라이의 아카이빙입니다.

---

 

이 주제에 대해서 따로 글타래를 열어볼까 했는데 어느새 올려주셨네요.

이 글 덕분에 라이트/코어게이머의 특징에 대해 좀더 직관적으로 와닿는 것 같습니다.


게임플레이가 도구냐 목적이냐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제 생각을 붙여서 정리해보면

* 게임플레이가 목적인 (전통적인) 게이머
- 게임 플레이하는데 다른 게 있겠어 게임 자체가 좋아서 하는 거지!
- 게임은 난이도가 있어야 도전의식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 게임'플레이'가 중요하니만큼 게임에 투자하고 있는 시간이 재밌어야 한다.
- 즉 게임에서 내 플레이로 험난한 과제를 돌파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 게임은 내 엄연한 취미인데 소프트 하나에 얼마가 되었던 내 마음에 들면 돈 쓰는 건 당연한 거 아님?
- 하지만 실력이 아니라 '결제액의 차이 때문에' 게임 결과의 차이가 나는 건 '게임플레이'에 대한 모독이며 용납할 수 없다. 
- 적합한 판매 모델은 전통적인 패키지 or 정액제 or 기타 플레이 이용권 형태. 게임을 할 '권리'를 판매한다는 방식.
- 플레이의 퀄리티를 중점으로 게임을 만들어 판매한다.
'자 아주 쩌는 게임이 여기 있으니 그만한 댓가를 지불해준다면 이 좋은 걸 할 권리를 너님들에게 선사해주지'

* 게임플레이가 수단인 게이머
- 게임은 거들 뿐. 다른 취미와 다를 바 없는 친목과 화제거리 심심풀이.
- 게임은 간단하고 쉬워야 한다. 심심풀이하는데 복잡하고 어려운 건 질색이다.
- 게임으로 심심한 마음을 위로해주고 화제거리 자랑거리가 생겨야 한다.
- 즉 내가 바라는 것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결과'가 중요하다.

- 게임한다고 해도 심심풀이 정도인데 한번에 고가의 소프트를 산다는 건 부담이다.
- 심심풀이로 하면서 조금씩 원하는 것만 부분결제로 살 수 있는 게 좋다.
- 부분결제로 내 캐릭터가 강해진다면야 쉽게 플레이하고 결과를 빨리 얻을 수 있으니 좋다.
- 적합한 판매 모델은 무료플레이에 부분결제를 제공하는 방식. 캐쉬템/도박성 뽑기류 등과 같은 결제도 빨리 강해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상관없다.
- 내 취향의 귀엽거나 멋진 캐릭터, 배경, 분위기, 스토리 등 게임플레이 옆에 있는 요소 + 소셜 커뮤니티 요소를 중점으로 게임을 만들어 판매한다.
'다같이 함께 해보자(+원하는 게 있으면 사주고)'

0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이 글을 팔로우하기  
팔로워 0